유아용 프로그램 제작과 “자유 경쟁정책”
( Journalism Quarterly Vol. 67, No. 1 Spring 1990 )
이 연구는 시장세력이 1981-1983년 동안의 기간에 중간 규모의 중서부 도시에서 시청이 가능한 충분하고 높은 수준의 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하는 FCC(연방 방송 위원회)의 판단을 검증한 것이다.이 연구는 5천개 이상의 프로그램, 2만 시간을 웃도는 방송 시간대, 각각 2주간의 표본항목을 조사한 분석에 의해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은 약간의 증가 추세를 보인 공영방송을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인 것을 밝히고 있다. 상업방송은 어린이를 위한 충분한 프로그램을 공급하지 않았고 유선방송은 부족량을 메우지 않았다. 유선방송에서 어린이를 위한 약간의 프로그램을 제공했지만 재정 형편상 가난한 어린이에게 까지 혜택이 돌아가지 않았다. 이 연구에 의하면 유아용 프로그램은 시장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짐을 알 수 있다.
미국은, 어린이에게 혜택을 주는 텔레비젼 프로그램을 공급하기 위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정책이 없다는 측면에서 방송 후진국이다.1)1). John Murray and Susan Kippax, From the Early Window to the Late Night show: International Trends in the Study of Television's Impact on Children and Adults, in Leonard Berkowitszm,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New York; Academic Press,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