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 이상학파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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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이상학파 시인
형 이 상 학 파 시 인

17세 영국이 형이상학파 시가 20세기 현대인의 감수성에 예리하게 작용할 수 있었던 데에는 T.S 엘리엇의 비평이 공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엘리엇은 1921년 『형이상학파 시인들』이라는 평론에 이어서 1926년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대학의 클라크 강연에서 형이상학파 시를 정의하면서 현대의 우리 정신과 감성은 19세기나 18세기보다 17세기에 더 잘 표현되었다는 믿음 때문에 17세기에 대한 친밀감을 느끼는 것이라 했다.
17세기와 20세기의 유사성은 우선 다양한 변화를 겪은 시대적 배경에 있다. 17세기에는 아직도 고전적 세계관이 지배적인 가운데서 프롤레마이오스 천동설이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과 충돌했고, 새로운 과학과 르네상스 인문주의 지식이 급격히 쏟아져 나왔다. 존 던의 말대로 ‘새로운 철학이 모든 것에 의혹을 부르는 (new philosophy calls all in doubt)시대’ 정치적인 변혁은 또한 충격적이었다. 1603년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 1세 왕정의 황금기가 끝나고 정치적 사회적 변화에 잘 대처하지 못한 제임스 1세 시대(1603-1625)와 찰스 1세 시대(1625-1649)로 이어졌다. 이들 두 임금은 자라나는 영국 의회의 권력을 무시하여 의회와의 갈등이 심화됐다. 의회 없이 다스렸던 찰스 1세는 마침내 내란에서 크롬웰에게 대패하고 단두대에서 처형되는 비극의 왕이 되었다.
형이상학파 시는 엘리자베스 후기부터 제임스 1세와 찰스 1세를 거쳐 크롬웰의 공화정이 끝나고 왕정복고(1660년) 이전까지 이어진다. 이 시대의 변혁은 20세기 초 세계 제1차 대전까지의 복잡한 변화와 상응한다. 문학에 있어서는 형이상학파 시인들이 페트라르카의 영향으로 이상화된 사랑을 그렸던 엘리자베스 조 시적 관습에 반기를 들었듯이 20세기 초의 시인들은 19세기 낭만주의와 빅토리아 조의 낡은 도덕성에 반기를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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