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칭
[유]는 재예와 학문을 갖추고 있는 이상적인 학자요 교육자이며, 또한 천지에 통달하고 고금을 구별하며 덕행을 갖추어서 백성을 교도하는 것을 주장하는 학설이라 볼 수 있다.
특히 경학의 십삼경전1)1)십삼경:역,서,시.삼례,삼전,논어,효경,이아,맹자
은 모두 이 유가와 직접 관련이 있고 또한 그것으로 유래가 오래됨을 알 수 있다.
2)요지
유가는 요,순,우,탕,문무,주공에서 공,맹으로 이어 오면서 례교아 인의를 숭상하여 리상정치를 실현하겠다는 일종의 정치철학인 셈이다.
중요 인물로는 공자,증자,자사,맹자,순자,안자,우경 등이다.
인 물
이름,자
설 명
공자(BC551-479)
구,중니
노인, 그의 사상은 인을 근본으로 하여,인으로 드는 길은 충서이며,충서를 배풀기 위해서는 효제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의 사상은『론어』에 잘 나타나 있음.
맹자(BC372-289)
가,자여
추인, 그의 사상은 성선설을 중심으로 인정,왕도정치,례의중시,인의정치,양주와 묵적에 대한 비판,허행에 대한 비판이다.
공자의 학설을 이어받아 아성이라고 하며 저서로 『맹자』가 있음.
증자
삼,자여
무성인, 공자의 제자로 공자보다 46세 아래, 증자 10편이 있었다고 하며 대학과 효경을 지었다고 함.
자사
급,자사
공자의 손자로 증자에게 배웠다고 한다. 중용을 지었다고 전해지며 공자의 사상을 계승했음.
순자(BC315-236)
황,
조인, 그의 사상은 맹자와는 달리 성악설을 중심으로 예를 숭상했고 요순에 대한 관점도 다름. 저서로 순자 32편이 있음.
안자
영,평중
제나라의 대신, 그의 책 안자춘추에서 그는 공자를 비평했고,애민,비전,상현,상검 등의 주장이 있어 묵자의 사상과 유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