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의 변화 양상

1. 춘추전국시대의 변화 양상.hwp
2. 춘추전국시대의 변화 양상.pdf
춘추전국시대의 변화 양상

春秋戰國時代의 變化 樣相

이 時代의 여러가지 變化를 主導한 가장 中心이 된 것은 農業 生産力의 增大에 있다. 이러한 生産力의 向上은 鐵器의 登場과 牛耕의 始作, 灌漑治水事業의 施行으로 인한 것으로 政治, 經濟, 社會 등의 거의 모든 部分을 變化시켰으며 이러한 變化는 秦나라 때에 가서 結實을 맺게 되며 中國을 가장 中國답게 만든 변화이다.

1). 政治制度의 變化

周나라가 封建制로 인한 地方勢力의 强化로 亡해서 王權 强化를 위하여 시도하였다.

郡縣制 - 西周의 宗法制에 立脚한 封建制가 王權을 定點으로 한 郡縣制로 對替되었다. 새로운 權力者들은 封建에 의한 權力의 分散을 원하지 않았으며, 强力하고 直接的인 支配만이 自身의 權力을 安定시킬수 있음을 自覺하고 地方 行政單位인 郡縣을 만들어 地方官을 派遣하였으며, 이러한 郡縣制에 障碍가 되는 氏族的 族的結合은 破壞되었다.

官僚制 - 以前의 商, 周 時代와는 달리 이 時代에는 血統보다는 實力을 重視하여 軍功이나 推薦을 通하여 拔擢되었으며 이러한 實力主義의 樣相은 身分制度의 破壞를 가져왔다.

2). 經濟의 發展

鐵器를 通한 生産力의 變化는 全體的인 社會變化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農業生産의 增大는 農業勞動人口를 줄여 氏族의 解體를 이루었고, 農業의 飛躍的인 發展은 手工業의 發展을 促進하였으며 獨立手工業者가 發生하기 始作하였고, 手工業의 發展과 頻繁한 戰爭은 各地의 物産을 集積, 供給하는 大商人의 活躍이 나타났고, 또한 貨幣의 全國的인 流通도 시도되어 商業을 더욱 促進시켰다.

3). 社會의 變化
周나라 時代의 嚴格히 지켜졌던 身分制는 春秋時代 中期 以後 崩壞되기 始作하였으며 身分上昇이 크게 開放되어 士人과 庶人의 區分은 法的으로는 없었다.
戰爭方式의 從來의 貴族層의 戰車中心에서 庶人層이 中心이 된 步兵戰 中心으로 바뀌면서 戰功을 通한 身分上昇이 크게 開放되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