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① 개혁주의 교의학Ⅰ / 헤르만 바빙크 저, 김영규 역. 서론
§3. 교의학의 방법 < pp.58~103 >
② 조직신학 / 루이스 벌코프 저, 권수경․이상원 옮김.
Ⅳ. 교의학의 과제, 방법론 및 분류 - . 교의학의 방법론
< pp.66~75 >
1. 먼저 교의학의 용어와 개념에 대한 바빙크의 견해를 보면,
모든 신학적 도그마들이 귀착되는 원리는 ‘하나님이 가라사대’이며, 진리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학자의 한 교의 즉 특별한 견해에 불과하다. 진리는 항상 진리로서 영광을 얻을 것이고 평온한 생의 조건 때문에 결코 악이나 거짓과 함께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교회고백은 우리와 관련한 도그마 즉 교회의 의식 안에 받아들여지고 그것을 통해서 자신의 말로 고백하게 되는 하나님의 진리라 부를 수 있다. 도그마들을 확립하기 위한 교회의 힘은 섬기는 것이고 선포적인 것이다.
교회는 고백에서 표현되는 것보다 훨씬 더 풍부한 삶과 신앙을 갖는다. 따라서 교의학자의 과제는 신조학 연구와는 다른 것이다.
종교적 혹은 신학적 도그마에는 항상 두 가지 요소, 즉 신적인 권위와 교회적인 고백이 결합되어 있다. 교회가 고백하고 교의학자가 발전시키는 도그마는 절대적인 하나님의 진리 자체와 동일시되지 않는다.
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계시와 그의 인식 가능성에 대한 신앙 없이는 어떤 종교도 존재할 수 없다. 도그마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존하고 그 때문에 모두가 믿어야 할 의무를 지닌 신조들을 표시한다. 그리고 교의학은 그 때 신조들의 체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