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를 흥미로 채우는 법 - 빌하이벨스

1. 설교를 흥미로 채우는 법 - 빌하이벨스.hwp
2. 설교를 흥미로 채우는 법 - 빌하이벨스.pdf
설교를 흥미로 채우는 법 - 빌하이벨스
설교를 흥미로 채우는 법 - 빌하이벨스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마음이 어수선해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사람들은 직장에서 불행을 느끼고 있다. 가정이 이상적이지 못할 수 도 있다. 또는 경제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수도 있다. 과중한 일에 억눌려 있을 수도 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교회에 나올 때, 그들의 생각이 하나님의 메뉴에 대한 식욕을 억누른다. 설교자로서 내가 할 일은 복음의 향기로 근심 걱정으로 여윈 사람들을 압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설교할 때 끊임없이, '사람들이 내게 기울이는 미약한 주의를 어떻게 유지하고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나는 그들의 주의를 오래 끌지 못한다. 주일에 교회 휴게실에서 벌어지는 대화를 듣고 있다 보면, 나는 사람들의 생각이 얼마나 빨리 거룩한 예배로부터 미식축구나 야구 또는 돈 벌이와 정치 문제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 가는가를 보고 놀라게 된다.
따라서 나의 한 주동안의 주요한 책임 중 한가지는 설교를 가지고 그들의 주의를 끄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적절성을 알아 보기 위해서 내 설교 자료로 하여금 그래서요 테스 트(So what test for relevance)를 거치게 한다. 성경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성경은 적절하다. 그러나 나는 설교를 성경만큼 적절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내가 할 일을 해야 한다. 그 이유는 내가 사람들이 떠나면서, 그래서요가 아니라 알았습니다라고 말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렇게 하는 방법이 지성과 감정과 의지에 설교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지성에 설교하라

신학은 지성에 도전한다. 나는 많지 않은 사람들만이 신학의 관점에서 생각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아마도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것일 것이다 : 그들이 자기들의 삶의 배후에 있는 세계관-삶의 철학-을 살펴보지 않았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