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벨스, 대중선동의 심리학

1. 괴벨스, 대중선동의 심리학.hwp
2. 괴벨스, 대중선동의 심리학.pdf
괴벨스, 대중선동의 심리학
괴벨스, 대중선동의 심리학

2차 세계대전시 독일에 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름일 것이다. 이 책은 나치가 유태인을 학살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써 희대의 선동가로 잘 알려진 괴벨스의 평전이다. 그리고 근래 읽어본 책 중에서 가장 두꺼운 책인 것 같다. 무려 1,000페이지가 넘어서 도서관에서 빌려 올 때나 반납할 때나 무거워서 곤란했다.
좋든 나쁘든 그는 현대 선전과 광고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문학과 종교에 심취했던 소년이 좌파 지식인 청년으로 성장한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신념을 버리고 극우 파시스트, 나치즘의 화신이 되어 타고난 천재성과 재능, 그리고 집념을 통해 독일제국의 선전장관이라는 자리에까지 오르는 그의 인생역정은 그가 나치에 투신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학살하는 일조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기까지 한다. 권력자들이 대중을 어떻게 움직이고 통제하는지가 궁금하다면 그의 일생을 통해 알아보면 될 것이다.
책을 통해 그의 일생을 따라가다보면 그의 어린시절의 경험이 그의 인생 전반에 큰 영햐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지 않을까 한다. 괴벨스의 어린 시절을 요약하자면 장애로 인해 생겨난 결핍에 대한 끊임없는 보상 활동이다. 몸이 불편 했던 소년은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했고 이에 그들을 뛰어 넘는 방법으로 지적탐구를 개시했다. 그렇지만 이를 통해서도 충족되지 못했던 어떠한 소속감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고 이는 1차 세계대전 시기 병사로 참전하기를 끊임없이 갈망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어린 시절 소년 괴벨에게 큰 영향을 끼친 것 중하나가 종교였다면 좀 더 성장한 청년기에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바로 사랑이었다. 종교는 어린시절 그의 정신세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나 부잣집 출신의 영애와 사랑에 빠진 이후 현실과 계급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현실적 제약,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는 정의와 현실과의 괴리의 간극을 메우지 못하는 종교에 대한 회의로 인해 종교를 버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