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대부정의: 고려말 집권 세력인 권문세족에 항의하여 나타난 지방출신은 신흥 세력,조선조에는 사대부=문인=관료의 의미가 강함. 삶의 의미를 “출”과 “처”의 두방면으로 생각
* 사대부 문학의 특징:화려한 수식을 일삼는 풍조를 청산하고 질박하고 내용있는 문장, 사물자체를 존중하며 마음이 바른 도리를 찾자는사 고방식에서 고문과 신유학을 중시함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출”의 삶에서 나타난 관료적 문학과 “처”의 삶에서 나타난 강호문학,처사적 문학으로 나뉠 수 있다.
* 고려시대 사대부 문학:권문세족의 횡포와 탐욕을 공격하고 고려사회에서 학문 적 기반을 다지는데 크게 한 몫을 했다. 관리이면서 관 리보다 백성의 입장에서 기술하며 권문세족을 비판하였 고 조선시대 성립이전의 문제의식을 특징으로 삼는 작 품이 많았다. 일찌기 이규보에게 보이기 시작한 비판과 창조의 기품을 이으면서 그 시대 문제의식을 표현해 내 었는데 성리학을 표방하여 고려를 혁신하고자 한 첫세 대는 안향,백이정,우탁등이다.
대표적 인물은 최해,안축,이제현,이곡,윤이형,백문보, 정보,전녹생,이색,이달충,정추,김수용,정몽주,이존오, 이숭인,이종학등이 있다.
한국고전문학개론 한국고전문학개론 가사문학
[목차]
가사문학의 이해
[속미인곡]의 이해
[속미인곡]의 콘텐츠화
가사(歌辭)문학이란
고려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
3.4 조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청구영언의 시조를 살피는 목적
*『청구영언』은 18세기 김천택이 한글로 쓰여진 노래를 모아놓은 최초의 가집이다.
→ 문인, 임금 등 지식인 계층 뿐만 아니라 ..
道敎와 中國文化 중국 사상사 도교와 중국문화에 관한 내용 입니다.
주요내용
I. 序言
II. 도교의 이론
III. 도교사
IV. 사대부 문화와 세속 문화
V. 道敎와文學
VI. 結 言
경기체가 경기체가
중세후기문학 제 1기
1) 고려후기 시가의 새로운 경향-고려후기 지배세력은 권문세족이라 할 수 있는 데, 신흥사대부가 이에 대항하는 지배세력으로 성장하고 신흥사대부는 상층의 시가문학을 새롭게 ..
중국의 소설 발전 과정 - 목차 -
1. 중국 소설의 개념
2. 위진남북조 문학
3. 당대 문학
4. 송대 문학
5. 명․청대 문학
1. 중국 소설의 개념
춘추전국시대 장자의 외물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정명편에서는 “소..
조선건국과 사대부 1. 성리학의 수용과 사대부계층의 형성
士大夫란 본래 조정의 벼슬아치를 총칭하는 말로서 중국 고대부터 쓰여온 것인데 宋代 이후로는 벼슬아치를 포함하여 지배층 전반을 가리키는 뜻으로 바뀌었다. 우리 나라..
고려후기 지배세력 -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 고려후기 지배세력 -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
목 차
1. 기존의 연구성과
2. 권문세족
1) 용어의 구분과 각각의 용례 - 권문과 세족
2) 고려 후기 권력구조와 세족
3) 고려후기 세족의 역사적 성격 」
3. 신진..
중국전통 문화의 특성, 중국의 사대부문화와 세속문화, 중국의 청동기문화 중국전통문화의 특성, 중국의 사대부문화와 세속문화, 중국의 청동기문화, 중국의 주거문화, 중국의 성문화 분석
Ⅰ. 중국전통문화의 특성
1. 현세성
2. 실용성
3. 경험성
4. 인사의 중시
Ⅱ. 중국의 사대부문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