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중에 찾아온 벗 (눅11:1-13)
이 간단한 비유는 기도하면 반드시 주시는 하나님으로 계시하며, 이기적인 사람도 친구의 강청을 거절치 못하고 구한바를 주고 악한 인간도 사랑하는 자들의 구함을 준다면 선하신 하나님께서, 사랑의 하나님께서 자기백성들의 간구를 안 들어 주시겠느냐는 가르침이다.
우리는 기도를 하기전에 기도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생각해야 한다. 극히 양심적인 사람들은 하나님보다 자신만을 보고 부끄러워 기도조차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여기 “강청”이란 말은 파렴치란 뜻이다. 한밤중에 여간 파렴치한 사람이 아니면 떡을 빌리러 갈 수 없다. 그가 파렴치를 무릅쓰고 갈 수 있는 것은 그와의 관계 때문이다. 벗이란 관계, 충분히 파렴치한 행동도 이해하고 들어줄만한 관계이기 때문에 강청한 것이다.
어떤 때는 우리 스스로 내가 구하는 것이 파렴치한 것이라 생각되어 간절히 구하지 못하는 때가 있으나 어차피 우리는 정당하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나가서 간구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벗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를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당당히 나가게 된 것이지 우리 자신만 보면 하나님 앞에 파렴치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
우리는 하나님께 파렴치한 행동을 해도 좋다거나 계속 파렴치하게 하란 말은 아니다. 기도하는데 있어서 어떤 점에서는 파렴치할지라도 그것 때문에 낙심하여 기도를 못하지 말고 파렴치할지라도 계속 기도해야 하겠다.
주님이 가르치신 비유의 교훈은 하나님 앞에 기도할 때는 자신이 부끄러울 정도로 끈질기게 기도하란 말씀이다.
기도의 가장 중요한 점은 하나님 말씀에 근거하여 간절하게 드리는 것이다. 즉 기도의 대상에 대한 바른 깨달음을 가지고 그분께 어떻게 구하여야하며 얼마나 간절히 구하여야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잘못된 대상에게 간절히 기도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창18장의 아브라함이나 마15:21 이하의 가나안 여인의 끈질김, 야곱의 얍복강변의 끈질긴 간구는 마침내 응답되었다.
시대를 앞서가는 설교 시대를 앞서가는 설교
▣ 저 자 데이비드 버트릭
금세기 설교신학의 최고 이론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국 밴더빌드 대학교 신학부에서 오래 동안 예배와 설교학 교수로 재직하였다. 저서로는 E..
설교학개론(오리겐 크리소스톰) 설교학개론
1.오리겐(Origen)
AD185년, 지금으로부터 1800여년전 사도 베드로와 바울이 순교한 이후로 100여년
이 지난 즈음의 시대에 행하여진 오리겐의 설교는 21세기를 사는 현대인의 관점에 서 보아도 전..
마음이 꺾일 때 나를 구한 한마디 독후감 감상문 서평 히스이 고타로 마음이 꺾일 때 나를 구한 한마디를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인생을 롤러코스터에 비유하듯이 인생..
IBK기업은행 행원 첨삭자소서 일단 본인의 역량, 장점을 기술해주신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미소금융 인턴만을 기술하기보다는 조금 더 다양한 장점, 준비사항 등을 함께 기술해주시는 것이 보다
본인의 노력과 행동부분을 조금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