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둥성〔山東省〕출생. 이름은 가(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공자 사상을 발전시켜 유교를 후세에 전하여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윤리설 및 정치설의 중심 사상은 성선설로서, 사람의 성질은 모두 똑같으며 착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추악한 행동을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어른에 대해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선악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의 네 가지가 있는한 인간의 마음이 선하다는 것은 의심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사람이 나쁜 일을 하게 되는 것은 외부의 영향을 받아 물욕에 빠졌기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타고난 착한 마음을 잘 길러서 물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고 하였다.
정치설에 있어서 공자와 거의 같으나 시대적인 변화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어, 공자가 존주론을 주장한 데 반하여 맹자는 민권주의로 발전하여 아무리 군주라도 덕을 잃었을 때에는 바꿀 수 있다는 혁명론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성선설에 입각하여 왕도론, 교화론을 주장하는 한편 주나라의 문왕을 이상으로 하여 정전법의 실시를 주장하였다. 그의 학설은 실현되지 못하였으나, 공자의 인의설을 넓히고 유학의 이론적 토대를 세운 면에서 높이 평가된다.
현재 남아있는 <맹자> 7권을 맹자가 직접 쓴 것이라고 하지만 문하생들에 의하여 기술된 것이 아닌가 한다.
〔생애〕 맹자는 BC 4세기 전반에 태어났다. 어릴 때 이야기로 맹모삼천 (孟母三遷)이나 단기지계(斷機之戒)의 가르침이 있다. 젊었을 때 노(魯)나 라로 유학하여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孔伋)의 문하생에게 배웠다. 뒤에 제자들을 이끌고, <후거수십승(後車數十乘), 종자수백인(從者數百人)> 이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