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노총각 M이 혼약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우리들은 뜻하지 않게 서로 얼굴을 마주 보았다.
유곽을 드나드는 방탕 생활을 하던 서른 두 살 난 노총각 M이, 어느 날 우리들 몰래 결혼을 한 것이다.
우리들은 M이 지금까지 결혼을 하지 않은 이유를 여러 가지로 들지만, 의사인 '나'는 방탕 생활로 생식 불능으로 결론 짓는다. M은 그러한 자신의 치명적인 결함을 숨기고 결혼을 한 것이다.
월급쟁이가 월급을 받았네. 받은 즉시로 나와서 먹고, 쓰고, 사고, 실컷 마음대로 돈을 썼네. 막상 집으로 돌아가는 길일세. 지갑 속에 돈이 몇 푼 안 남아 있을 것은 분명해. 그렇지만 지갑을 못 열어 봐. 열어 보기 전에는 아직은 꽤 많이 남아 있겠 거니 하는 요행심도 붙일 수 있겠지만, 급히 열어보면 몇 푼 안 남은 게 사실로 나타나지 않겠나 그게 무서워서 아직 있거니, 스스로 속이네그려. 쌀도 사야지, 나무도 사야지, 열어 보면 그걸 살 돈이 없는 게 사실로 나타날 테란 말이지. 그래서 할 수 있는 대로 지갑에서 손을 멀리하고 제 집으로 돌아오네. 그 '기모찌(기분)' 알겠나
처음에 M은 탄탄하게 결혼 생활을 했으나 신혼 며칠 후 아내를 학대한다는 소문이 들리기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날 M의 아내가 임신을 했다고 전해진다. M이 '나'를 찾아와 검사를 요청한다. 십중 팔구는 자신의 생각대로 생식 불능이라는 결과를 알고 있으면서도, M의 아내가 임신한 아기가 자신의 아기라는 일말의 희망을 가지는 그의 심정을 이해한다.
그리하여 M은 아기가 자신을 닮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아기가 태어나고 몇 개월 후 아기가 기관지를 앓고 있었지만, 은근히 친자 확인을 하러 온 그에게 '나'는 발가락뿐 아니라 얼굴도 닮은 데가 있네.라고 말하면서 나의 얼굴로 날아오는 ( 의혹과 희망이 섞인) 그의 눈을 피하면서 돌아앉는다.
드디어 M의 아내가 아들을 낳았다. 반 년쯤 지난 뒤에 M은 아이를 안고 내 병원에 찾아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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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김동인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 중 배따라기를 중심으로 김 동 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동인의 생애
2. 김동인 문학의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 근대 문학사를 서술할 때 중요하게 다뤄지는 작가 중 한사람이 김동인이다. ‘동인문학상’의 권..
김동인에 대해 1.연구론
지금까지 김동인과 관계되어 전개되어 온 연구 성과를 개관해 보면, 작가론 특히 작가의 전기를 토대로 해서 쓰여진 대부분의 작가론은 전기의 조사,연구,방법론의 미흡 등으로 인해 초기의 수준에서 큰..
김동인 <운현궁의 봄> 연구 김동인 <운현궁의 봄>-운현궁의 봄에 나타난 인물의 영웅화와 역사의식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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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물의 ..
김동인 소설의 원천연구 「김동인소설의 원천연구」1)1)趙鎭基, 『영남어문학 통권 16호』, 영남어문학회, 1989.
요약
Ⅰ. 서 론
한국의 近代文學이란 문제는 단순히 시간적 개념이 아니라 문학적 가치의 문제라고 한다면 그것은 주..
김동인의배따라기총
배따라기
지은이
김동인 (1900-1951)
호는 금동. 1919년 <창조>를 창간하고 여기에 단편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 문단에 등단했다. 그의 문학적 경향은 자연 주의적 사실주의, 낭만적 사실주의, 민족주의, 탐..
감자와김동인비평 <차 례>
-작가 김동인 소개
-문학 평론가가 말하는 김동인과 개인적 의견
-순수문학지<창조>에 대해
-자연주의 문학이란
-감자의 줄거리, 평론가의 평, 개인적 의견
-김동인소개(1990-1951)
소설가. 호는 ..
김동인의운현궁의봄
운현궁의 봄
김동인
줄거리
이 소설의 주인공은 흥선 대원군이다. 그는 당당한 왕족의 일원으로 태어난 몸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명민한 두뇌와 사리를 판 단할 줄 아는 뛰어난 분별력을 지녔다. 그러나 당시 ..
김동인의광염소나타 광염(狂炎) 쏘나타
김동인
줄거리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다.
기회(찬스)라 하는 것이 사람을 망하게도 하고 흉하게도 하는 것을 아시오
기회론자인 K라는 음악 평론가가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