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우리 나라의 고려청자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고려의 역사에 맞추어 설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고려인의 생활과 밀접했고 고려인의 얼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청자가 고려시대에 어떻게 발달했는지 이제 살펴보자 한다. 고려청자의 변천과정을 시대에 따라 초기, 발전, 1차 절정기, 2차 절정기, 쇠퇴의 순으로 다루겠다. 그리고 상감청자에 대해 조금 언급하겠다.
Ⅱ. 본문
1.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질도 비교적 높은 수준에 오르고 청자가 사용하는 범위도 보다 넓어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청자로서 햇무리굽계 청자와, 녹청자가 있다.
㉮햇무리굽계 청자
....
한국 문화사 - 고려청자에 대해 고려의 청자
- 목 차 -
1.서론
2.본론
1) 청자의 개념 및 고려청자의 등장배경
2) 청자의 종류
3) 고려청자의 흐름 요약
4) 고려청자의 특징
5) 고려청자의 제작과정
6) 고려청자 문양의 의미
7) 중국의 청자와 ..
한국문화사 - 고려청자에 관해서 조사 고려의 청자
- 목 차 -
1.서론
2.본론
1) 청자의 개념 및 고려청자의 등장배경
2) 청자의 종류
3) 고려청자의 흐름 요약
4) 고려청자의 특징
5) 고려청자의 제작과정
6) 고려청자 문양의 의미
7) 중국의 청자와 ..
한국민속-한국 옹기에 대한 개념과 설명 제목쓰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옹기의 개념
가. 옹기란
나. 용어 정의
2. 옹기의 역사
3. 옹기의 특징
가. 과학성
나. 형태
다. 문양
4. 옹기의 분류
가. 형태에 따른 분류
나. 지역에 따른 분류
5. 옹기..
한국미술사 I. 序
14세기말 이전의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미술은 각기 다른 특성을 보여 준다. 삼국시대의 미술은 다양하게 발전하였으나 고분 중심의 예술이다. 고분 내부의 벽화 및 부장품에서 그 시대 미..
고려청자문양 고려청자의 종류와 문양
고려청자의 의의
세가지로 특징을 이야기하자면 첫째, 특유의 아름다운 비색입니다. 옛날 고려인들은 흙을 빚어 옥을 만든다는 자부심으로 고려청자를 만들었습니다. 이 색을 지금 사람들..
문화재의 이해 - 도자기 박물관 견학후(시대별 도자기 비교) 목차
머리말
고려청자
상형청자
상감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철화백자
청화백자
맺음말
머리말
‘도자기’에는 청자, 분청사기, 백자 등이 있다.
도자기는 흙과 불, 그리고 사람이 하나가 되어 만드는 예술이며 최..
지방축제의 사례분석 지방축제의 사례분석
목차
1. 지방축제의 의미
2. 지방축제의 목적
3.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
4. 지역축제의 사례분석
5. 지역축제의 발전과제
1. 지역축제의 의미
1) 좁은 의미
좁은 의미의 지역축제..
[축제] 2006년도 문화관광박람회 전시 행사중 축제관 관련자료 2006년도 문화관광박람회 전시 행사중 축제관 관련
1. 남도의 축제관
○ 지역사회의 문화적 정체성 확립
○관․학 연계 관광자원의 구성
○ 축제의 관광상품화에 따른 지자체 홍보
○ 문화관광 대표축제인 남도대표축..
도자기 사업계획서 (2) 도자기 사업계획서
목차
1. 사업의 목표 및 필요성
2. 도자기의 역사
3. 도자기 사업계획서
3-1. 도자기 축제
3-1-① ) 도자기 축제 장소
3-1-② ) 전시장 도안
3-2. 내부 소개
3-2-①) 관전포인트
3-2-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