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 <운현궁의 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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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 <운현궁의 봄>-운현궁의 봄에 나타난 인물의 영웅화와 역사의식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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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물의 영웅화

Ⅲ. 김동인의 역사 소설관과 역사 의식

Ⅳ. 결론

<참고 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 현대 문학사에 커다란 업적을 남긴 인물로 김동인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는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최초의 문예 동인지『창조』(1919) 창간, 최초의 사실주의 소설 발표, 최초의 평론집『춘원 연구』와 여기에 자연주의 경향의 <약한 자의 슬픔>, <붉은 산>, <배따라기>, <감자> 등이 있고, 탐미주의․예술지상주의 경향의 <광화사>, <광염 소나타> 등이 있다. 그리고 1930년대 이후로는 <젊은 그들>, <대수양>, <운현궁의 봄> 등의 역사 소설 창작에 몰두하기도 했다. 그가 1930년대 이후 역사소설에 몰두하게 된 배경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수 있다.
우선, 사회적인 측면이다. 일제는 3․1운동이후 표면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했으나 그것은 우리의 언론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작가들은 현실과 맞설 수 없어 역사물로 방향을 돌려 과거의 사실을 소재로 한 장편 역사소설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이런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과거로 눈을 돌리지 않을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가운데서도 민족의식의 고양과 역사적 현실을 극복하고자 했던 것이 바로 역사소설이다.
그리고, 개인적인 측면이다. 1930년부터 김동인은 부친으로부터 물려받은 가산을 탕진하고 극도의 생활고를 이기지 못해, 돈을 벌기 위해 문학을 통속화시킨다고 그토록 경멸했던 신문 연재소설 창작에 매달려야만 했다. 그리고 생계를 꾸리기 위해서 엄청난 분량의 글을 써야 했다. 김동인은 단순히 원고료를 벌기 위해서 신문독자의 저급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글을 쓰는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러한 점이 김동인을 역사소설을 쓰게 만든 배경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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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 운현궁의 봄, 역사소설, 현대소설, 문학, 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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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홍,「현대소설의 시각」, 국학 자료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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