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의신앙 비평

1. 구약성서의신앙 비평.hwp
2. 구약성서의신앙 비평.pdf
구약성서의신앙 비평
《구약성서의 신앙》Critical Review

1) 성경 전체를 조명하는 관점이 부재
본 서의 내용이 구약성서만을 바탕으로 한다고 하지만, 주어진 텍스트를 가지고 신학적으로 주장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성서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이 유지되었으면 좋겠다.
① 포로기 이전 문서 예언자들 부분에서 구원을 약속하는 본문은 이미 심판을 통한 멸망이 전제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다음과 같이 확대 해석하여 나타나 보이는 듯하다; “..인간의 회심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이 오는 것이 아니다.. 선포된 구원이 회심의 전제 조건이다. 구원이 회심을 가능케 하는 근거가 되는 것이다”(p.70)라고 하였는데, 구원론에 있어서 회심이 구원의 전제조건이 아닌가 신명기 역사서(Dtr)중 사사기의 반복적인 순환 사이클을 볼 때에도, 그들이 범죄한 후에 하나님께 징벌을 받고 회심하여 야웨께 부르짖어 회개하였을 때에 비로소 구원이 나타났다. 한편 신약성서에서도 회개하여 중생되었을 때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우리의 영 가운데 들어와 계시며, 그때야 비로소 구원을 받은 자(행2:38; 16:31)라고 말하고 있음을 볼 때, 회심을 통해서 구원이 오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② ‘구원은 심판을 경험한 자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이다’라고 못을 박고 있는데(p.100) 이것은 당시 포로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적용이 되는 주장이 아닐까 예수 초림 이후 은혜의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날 인간들은-뚜렷한 심판의 경험 없이-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기 때문이다(롬10:5-10). 이것은 더 이상 심판을 경험하는 이스라엘이 아닌, 열방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로 이해되면 좋겠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