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사회의 신분체제는 법제상에서 파악하여 양인(良人)신분과 천인(賤人)신분의 두 계층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양천제이론(良賤制理論)으로 설명하려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양인신분층은 관직에 취임할 수 있고 국가에 대하여는 각종 부세(賦稅)와 역(役)을 부담하는 자유민이었다. 이에 반하여 천인신분층은 국가나 개인에게 예속된 부자유민으로 공직에 취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군인도 될 수도 없었다. 특히, 최하층에 위치한 노비(奴婢)는 재물과 같은 취급을 받는 계층이었다. 따라서 두 신분층간에는 원칙적으로 상호 혼인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고 바로 이 점이 양천제 신분질서의 면모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양인신분층에는 양반과 귀족(文․武의 품관1)1) 품계를 가진 벼슬아치의 총칭
(品官)과 귀족(貴族)), 중간계층(서리2)2) 중앙과 지방 관아에 속하여 말단의 행정 실무에 종사하는 하급 관리
, 향리3)3) 고려․조선 시대에 한 고을에서 대를 이어 내려오던 아전(衙前)
, 남반4)4) 고려 시대의 액정국과 내시부의 관원. 동서 양반에 다음가는 반열(班列)임
, 하급장교, 군인), 양인(백정농민5)5) 고려 시대에 특정한 역(役)이 없던 일반 농민
, 수공업자, 상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천인신분층으로 집단천인(향, 소, 부곡민 및 화척(백정), 진척(뱃사공), 재인(광대))과 노비(공노비, 사노비)로 구분되었다.
이들 신분은 세습을 원칙으로 어느 계층을 막론하고 자손은 자기의 부조(父祖)의 신분을 세습하게 되어 있었는데 특히, 천인에게는 그 원칙이 더욱 강조되어 해당 신분에서 이탈할 수 없도록 엄격히 제재를 가하였다.
「고려사」 형법지(刑法志)에는 이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
고려말엽의 혼란 공민왕 10년에 있은 홍건적의 침입
공민왕 11년에 있은 홍건적의 침입
공민왕 11년에는 홍건적의 2차 침입이 있었습니다.
공민왕 때에 설치된 개혁기구로는 전민변 정도감이 있습니다.
공민왕 때에 설치된 개혁기..
[한국교육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교육 [한국교육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교육
목차
* 한국교육사
Ⅰ.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태학
2) 경당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1) 화랑도
2) 국학
Ⅱ. ..
[관광환경의 역사적 배경] 시대별 관광환경, 관광의 역사적배경 [관광환경의 역사적 배경] 시대별 관광환경, 관광의 역사적배경
목차
관광환경의 역사적 배경
Ⅰ. 삼국시대 관광
Ⅱ. 고려시대 관광
Ⅲ. 조선시대 관광
Ⅳ. 일제시대 관광
Ⅴ. 대한민국시대 관광
관광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