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은 단시간에 소모된다. 따라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 도금 기술을 발전 시키고, 금속 표면의 색조와 광택을 좋게 할 목적으로 여러 가지로 금속의 표면을 처리하고 있다. 이것을 금속 표면처리라고 한다.
◆ 금속 표면처리의 종류
도금(Plating) : 금속의 표면이나 비금속 표면에 다른 금속을 사용하여 피막을 입히는 처리이며 처리방법으로는 전기도금, 화학도금, 용융도금, 진공도금, 침투도금, 이온도금 등이 있다.
화성처리(인산염피막등, Chemical Coatings) : 금속의 표면에 일종의 화학 피막을 만들어 주는 화학적인 처리를 말하며 처리방법으로는 인산염 피막처리, 크로메이트처리, 착색 등이 있다.
양극성화피막 : 금속물체를 양극으로 하여 전기화학적으로 산화 피막을 만드는 방법이며 주로 알루미늄의 산화 피막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Painting : 부식을 방지하는 동시에 미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금속의 표면에 도료를 칠하는 방법을 말한다.
라이닝(Lining) : 금속으로 만든 탱크 등의 내면에 고무, 합성수지 등을 피복시 키는 것을 말한다.
표면경화(Case Hardening) : 탄소나 질소 등을 침투 시켜 표면을 경화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물리적 성질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말한다.그러나 이 처리방법은 주로 금속 열처리 분야에서 취급하고 있다.
◆ 중화, 염의 가수분해 등
중화 : 산의 수용액과 염기의 수용액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면 산성도 알칼리성도 나타내지 않는 데 이것을 중화라 한다. 중화 반응에 의해서 물과 염이 생긴다.
예) HCI(산) + NaOH(염기) -> NaCl(염) + H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