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살의 경제학

1. 서른살의 경제학.hwp
2. 서른살의 경제학.pdf
서른살의 경제학


'30대를 위한 생존경제학'이라는 부제가 붙은 30대를 위한 경제학책. 업무와 인생에서 현실 경제를 몸으로 만나고 있는 30대에게 경제학은 20대처럼 책상위의 학문이 아니다. 이 책은 '세상에는 두 가지 유형의 30대가 있다. 경제를 아는 30대와 경제를 모르는 30대'라는 화두를 던지면서, 30대가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무기는 재테크 책도, 처세술 책도 아니라 바로 경제학임을 강조하고 있다. 경제학은 인생과 비즈니스의 종합전략을 만들어 주는 바이블이자, 사고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크게 다섯장으로 구성되어 우선 1장에서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어떻게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활용할 것인지를 담았다. 탄력성 개념을 통해 소비 트렌드를 읽어내는 방법을 최근 소비 트렌드인 ‘매스티지’와 ‘메트로 섹슈얼’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또 할인점간의 가격파괴 뒤에 숨어있는 마케팅 전략을 게임이론을 통해 살펴봤다.
2장에서는 '기업가정신’과 ‘모럴 해저드',‘출자 사슬’이라는 세 가지 화두를 통해 30대가 꼭 알아야 할 대기업의 탄생과 생존의 비밀을 담았다. 특히 삼성 이건희 회장, LG 구본무 회장, SK 최태원 회장이 어떻게 전체 그룹을 지배하고 있으며 각 그룹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도 설명했다.
3장에서는 금융의 기초인 금리와 환율을 통해 금융의 핵심 원리를 설명했다. 아울러 저금리로 대표되는 저성장, 고령화시대에서 30대들에게 필요한 재테크 원칙도 설명했다.
4장에서는 불황과 호황 등 경기의 변화를 남보다 앞서 읽을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했다.
5장에서는 고령화가 앞으로 국가사회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꿔 놓을지, 이에 따라 30대 직장인들의 생존전략과 비즈니스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 지 소개했다. 특히 향후 주목해야 할 트렌드를 생생한 사례를 들어 설명했고, 아울러 서른 살부터 염두에 둬야 할 생존전략을 담았다. 마지막 6장에서는 30대가 알아야 할 두 나라, 중국과 미국의 경제흐름을 생생한 현장경험을 통해 설명했다.

경영,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