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올 한해 동안 전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많은 기업들의 생산성이 대규모로 떨어졌고, 그런 이유로 거의 대부분의 브랜드 가치들이 하락했다. 그러나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의 13억 3천만 달러에서 32%나 폭등한 17억 6천만 달러로 측정되었다. 그리고 BusinessWeek지와 interbrand에 의한 브랜드 가치 측정에서 가장 많은 비율의 상승을 기록했으며, 또한 grobal top brand 100 중에서 88번째를 차지했다.
◈ 스타벅스의 브랜드 전략
스타벅스의 사장 Haward Schultz는 브랜드 자산은 광고, 프로모션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보다는 종업원들에게 한 문화와 가치 시스템을 심어주는 방법과 같이, 그리고 그런 것을 통해 자연스럽게 고객과 신뢰Loyalty를 형성하게 해 준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말은 브랜드가 문화와 같이 시작되야 하고 동시에 자연스럽게 고객들에게 확산된다는 것이다.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의 성장에 광고는 별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를 정의해 주었던 것은 각 지점에서의 경험이었는데, 그것은 분명 커피의 질과 강한 향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것 뿐만 아니라 카운터 직원들의 모집과 교육, 그리고 매점의 디자인과 분위기도 큰 영향을 주었다.
◈ 스타벅스에 있어서 종업원의 힘
지난 20년 동안 스타벅스는 전통적 광고비로 2천만 달러 정도를 지출했는데 보통 이런 것들은 옥외 광고가 주류였고, 제품의 사진을 보여주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단순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한 비용 대신 종업원들의 이익에 다른 돈을 쓰는데, 가장 특이한 점은 파트타임 종업원들에게 지분과 의료보험을 제공한 첫 번째 기업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슐츠의 다음 언급에 집약되어 있다. “우리 브랜드는 우리가 가게 안에서 관리하는 경험을 기초로 하고 있다. 한 회사가 의미있고 감동적이고 친숙한 경험을 만들 수 있을 때 고객들과의 신뢰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