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시장에서 판매되어지는 제품은 대부분 소비자들에 의해 구매되어진다. 그러나 소비자는 마구잡이로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소비자는 먼저 심리적으로 또는 사회, 문화적으로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느낌으로써 구체적인 구매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에 대한 이해를 바르게 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의 욕구와 그 행동에 대해 이해를 하여야 할 것이다.
2. 인간의 욕구
그러나 이러한 구매의 원인이 되는 인간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간단하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그것은 인간의 욕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것을 몇가지로 유형화 하기가 어렵기 떄문이다.
헐시(P.Hersey) 와 브렌차아드 (K.Blanchard)는 동기부여를 개인내의 욕구(needs), 결핍(wants), 충동(impacts), 충격(impulse) 이라고 정의하여 동기에 대해 그 개념을 동일개념화 하였다. - 류기현, 행동과학의 이론적 발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원 경제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1,p.2 -
이처럼 인간욕구의 정의는 여러개의 동일개념으로 형성되어서 모든 사람에게 수렴될만한 정의와 구분이 없는 실정인 것이다. 이는 어원의 차이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욕구를 다음과 같은 동일개념으로 보는 견해가 많으며, 본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동기(motive)를 이와같은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3. 욕구의 유형구분
일반적으로 인간의 욕구는 신체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사회적 욕구로 구분된다.
신체적 욕구란 배가 고프다던지 목이 마르는 신체적인 부분을 말하며, 심리적인 욕구는 가지고 싶다, 불안하다 등 심리적인 부분을 말한다. 사회적 욕구란 사회생활에서 개인에게 요구되어지고, 스스로 요구받게 되는 그러한 부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