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1. 신극(新劇)․신파극(新派劇)의 정의 p.2
< 본론 >
2. 신파극의 시작 p.2
3. 신파극의 내용 p.2
4. 신파극의 문제점 p.3
5. 신파극의 한계성 p.3
< 결론 >
6. 신파극 수용에 따른 대중의 반응 p.4
< 참고 문헌 > p.4
·신극과 신파극의 수용·
< 서론 >
1. 신극(新劇)․신파극(新派劇)의 정의
개화기 이후 한국 연극사에서 일본의 신극 발전 과정과 동일하게 그 발전 단계에 따라 신연극(新演劇)·신파극(新派劇)·신극(新劇)이라는 세 용어가 사용되었다.
- 신연극 : 일본의 신연극은 그들의 초기 신파극을 지칭한 데 비해 한국의 초기 신극 용어인 신연극은 판소리를 분창(分唱)한 것과 창작창극(創作唱劇)을 지칭한 것이다.
- 신파극 : 일본에서 처음 쓴 신극 용어로서 구극(舊劇)인 가부키(歌舞伎劇)에 대립되는 칭호로 사용됐다.
- 신극 : 광의적(廣義的) 의미로 이 세 가지 용어가 다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 본론 >
2. 신파극의 시작
1894년 청일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함에 따라 일본인들이 우리나라로 대거 이민하고, 1905년 을사 보호 조약을 계기로 그 수가 매우 증가하는 흐름 속에서 일본의 문화가 유입되면서 충무로, 남대문 등지에 일본인 전용 극장이 생기게 되고 일본으로부터 신파극단들이 들어오게 되었으며, 거기서 일하던 한국인 임성구(林聖九)가 어깨 너머로 그것들을 습득하여, 1911년 12월에 친구들과 혁신단(革新團)이라는 최초의 신파극단을 출범시킨 것이 우리나라 신파극의 시작이다.
....
한국 시나리오의 태동에 대한 고찰 한국 시나리오의 태동에 대한 고찰
- The Study on the Nativity of the Korean Scenario -
--목차--
I. 여는말
II. 한국 시나리오의 태동
가. 시나리오 모태로서 영화소설의 등장
나. 시나리오 양식의 준비..
신극과 신파극
한 자 어 계 보 에 대 하 여
(1) 한자어의 계보(系譜)
- 우리나라에 한자(漢字), 한문(漢文)이 전래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국어 어휘 체계 속에 한자어가 침투된 것은 6세기초부터 표면에 나타나기 시작했고,..
연극개론 I. 조 중환 「병자 삼인」
이 작품은 개화기의 기록되지 않은 희곡 작품들 중 처음으로 기록된 희곡 작품이다. 이것은 1912년 11월 16일 <매일 신보>에 ‘희극’이라고 광고가 된 후 12월 8일까지 연재가 되었는데,..
한국근대희곡 I. 조 중환 「병자 삼인」
이 작품은 개화기의 기록되지 않은 희곡 작품들 중 처음으로 기록된 희곡 작품이다. 이것은 1912년 11월 16일 <매일 신보>에 ‘희극’이라고 광고가 된 후 12월 8일까지 연재가 되었는데..
공지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공지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감상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때론 귀를 닫아야 들리는 얘기도 있고, 내 생각에만 치우..
일제시대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전 일제시대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전
1. 일본 자본이 장악한 음악 시장
일본은 1920년대부터 레코드 산업의 자본화가 진행되었고 1924년 외래품 수입법 개정으로 그 기틀을 마련했다. 1930년대에 이르러 일본의 ..
1930년대소설의흐름 1930년대 소설의 흐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30년대 근대소설의 흐름
2. 1930년대 근대극의 흐름
Ⅲ.결론
Ⅰ. 서론
1930년대는 다양한성격의 소설이 양산되어 우리문학이 한층 성숙했음을 보여주는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