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취인불명감상문

1. 수취인불명감상문.hwp
2. 수취인불명감상문.pdf
수취인불명감상문
김기덕감독의 ‘수취인불명’을 보고나서...

김기덕감독의 <수취인불명>을 보고 받은 충격은 이루말 할 수 없었다. 사실 난 김기덕감독의 영화는 단 한편도 보지 못했다. 왜냐하면, 내 취향이 이런쪽 보다는 그냥 부담없이 웃고 즐길 수 있는 코미디나 액션영화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위사람들에 의해 우리나라에서 작가주의노선을 고집하는 몇안되는 감독이라고 듣었고 그의 영화는 파격적이고 난해하다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생각하기 싫어하고 단순한 내가 더욱 꺼려했는지도 모른다. 김기덕감독의 작품 중 처음이자 유일한하게 내가 본 이 영화는(비록, 리포트때문이지만) 과연 그동안 내가 봐왔던 영화와 크게 달랐다. 왜, 그의 영화가 나올적마다 비평가들이 떠들썩하게 관심을 보였던 것도 이해가 되었고 왜, 그의 작품이 파격적이고 난해하다고 했는지 알 것 같았다.
이 작품은 그동안 김기덕이라는 말만 들어도 이제 그가 어떤 방향으로 영화를 만들고 기획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이 영화 역시나 그 이름에 딱 걸맞는 영화가 아닌가 쉽다. 그 동안의 작품들에서도 봐왔던 것처럼 일상에서는 느끼지 못하고 동화될 수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이번에도 그리고 있다. 각종 엽기적인 장면들과 절제된 말의 표현들 그리고 김기덕감독의 영화에서만 느낄 수 있는 치밀한 인간심리들... 아마도 이 감독이 아니라면 느끼기 힘든 영화의 장면장면들이었다.
이 감독이 추구하는 특징을 몇가지 살펴보면 언제나 소외된 인간들이 펼치는 일상레서 사는 사람들이 느끼기에는 조금 역겨운 그래서 인간이란 존재가 과연 어느 정도까지 추락 할 수 있는가를 여지없이 보여주는가 하면 가장 엽기적인 장면들로 우리내 세상사를 비웃는 듯 한 어조로 말하고 있다. 이번 영화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소외된 인간의 모습들이 서로 제각각 보여 주면서 과연 그 사람들은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며 세상과 동요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