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씨남정기

1. 사씨남정기.hwp
2. 사씨남정기.pdf
사씨남정기
「사씨남정기」에 대한 연구
-극 등장인물 중 악인역을 중심으로 --

古小說 속에 나타나는 人物 類型은 대체로 두 가지로 나타나게 된다. 하나는 旣成 道德과 妥協하는 肯定的(善) 人物型이요, 또 하나는 그에 대립되는 否定的(惡) 人物型이다. 善과 惡의 對照, 마침내 惡은 災殃을 받고 善이 승리를 거두는 테마의 安易性 - 이는 우리 古小說이 가지는 前期的인 文學手段이다. 하지만, 作品이 時代的 産物이고 보면, 그 産出된 背景의 縮圖내지는 그 시대인들의 理想의 具現化임에는 틀림없다. 따라서 조선시대인들이 希求했던 理想, 宗敎, 같이 지니고 있던 그들의 思想, 感情 등이 具象化된 登場人物 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作家가 하나의 주제를 形象化함에는 반드시 이에 부응하는 人物을 필요하게 되는데 주제의 선명한 부각을 위해, 主人公의 행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또 이야기의 흥미있는 전개를 위해 필수적으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 補助人物이다. 이들은 主人公의 일부분으로 사건 해결의 수단으로 등장하기도 하며 이들의 행동 정도에 따라 主人公의 성격이 좀 더 확실해지기도 하다. 이것은 小說 구성상 불가피한 것으로 사건의 전개를 위해 人物의 기능이 설정되게 마련이며, 그것은 곧 小說의 구성요소가 人物, 事件, 背景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또한 小說의 구성(plot) 자체가 주제를 살리기 위해 꾸며지는 이야기(事件)이니만큼 사건의 전개를 위해 여러 계기와 전기가 필요한 이 기능을 人物, 특히 補助人物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많은 人物이 사건 완성을 위해 필요해지고 또 필요한 人物의 기능도 갖가지로 필요해지는데 크게 나누어 하나는 主人公이요, 또 하나는 補助人物이 되는 것이다.
보통 우리 古小說에서는 이러한 人物 중에서 主人公 편에 선 자는 善人型에, 그와 반대로 主人公의 상대적 위치에 놓여 있는 人物들은 惡人型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