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을 읽고

1. 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을 읽고.hwp
2. 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을 읽고.pdf
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을 읽고
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
문학과 민족-식민주의에 대하여...

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을 읽고 ...........

1. 들어가며

문학은 한 시대와 그 시대를 살았던 작가의 시대정신이 반영되며, 그것은 작품 속에서 어떠한 형태로든지 작품의 틀을 이루는 배경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조셉 코나드의 ‘어둠의 속’이라는 작품 속으로 들어가면서 문학과 민족이라는 관점에 촛점을 맞추어 작가가 과연 식민주의에 대하여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살펴 보도록 한다.
우선 위와 같은 문제제기를 다루기 위하여 문학에 있어서의 ‘민족’이 위치하는 자리는 어떠한지를 논의하도록 하겠다.

문학에 있어서 ‘민족문학’이라는 개념의 도입은 ‘민족문학’이란 말 자체가 특정한 역사인식-역사의식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민족 문학이 갖고 있는 여러 성향을 살펴 볼 때 우선 민족 문학이라는 것은 현재 역사에 대한 위기의식의 소산이고, 따라서 그것은 철저히 역사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출발지점과 연계해서 민족이라는 개념은 식민지 시대와의 뚜렷한 연결선상에 위치해 있다.
그렇다면 작품의 본문을 통하여 조셉 코나드가 작품을 통하여 그가 투영하려는 작가관은 어떠한 것인지를 앞에서 제기한 문제제기를 중심으로 알아 나가보도록 하겠다.

2. 서론

-작가의 생애 - 작품의 배경

누구나 인간은 글을 쓰거나 말을 하거나 어떠한 행동양식을 갖고 있다. 그러한 일련의 행동양식은 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개인과 사회와의 끊임없는 교류속에서 각각의 개인들은 나름의 의식을 형성하는 것이다.
특히 조셉 코나드는 그의 작품과 생애와의 관계를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과일과 벗겨진 알맹이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하다.그렇다면 앞의 문제제기에 대하여 접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아왔던 생애의 배경을 절리하고 작품의 배경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분석해 보아야 하겠다.
....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