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Mass Media 사회는 폭 넓은 매체의 접촉으로 인해 정보를 얻고 그것을 토대로 모든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중 파금의 효과가 큰 광고는 매체의 다양성으로 인해 곳곳에서 다양한 Communicaion의 형태로서 대중들에게 다가온다. 하지만 유익한 정보 제공으로서의 광고는 몇몇 수단의 오류들로 인해 과잉 혹은 무분별하다는 등의 비판의 목소리가 없는것은 아니다. 허위, 과장광고, 과소비의 조장, 여성의 상품화등의 것이 바로 그 예들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광고의 효과로 인해 상권이 형성되고 수많은 정보 교환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 이익을 추구하게 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수많은 광고에 식상해 버린 대중들에게 있어서 효과적이고 유용한 정보제공 수단인 광고는 현대 사회속에서 존재하는한 그것에 대한 역할과 기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광고에 대하여 개괄적인 정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천, 광고의 분류와 요소, 작용, 광고의 역할등에 대해서 광고에 대한 이해를 넓혀 보기로 하겠다.
II. 본 론
1. 광고의 정의
광고라는 말의 의미는 실로 애매하다. 그러나 우리들은 별다른 의문없이 일상 생활속에서 극히 당연하다는 듯이 광고라는 용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오늘 설명회에서의 사장의 이야기는 훌륭한 광고가 될 것이다.”, “소비자 사이에서의 구전은 훌륭한 광고이다.”, “슈퍼마켓에서의 광고상품의 시식회는 효과적인 광고방법 가운데 하나이다.”라는 등.. 그러나 이런것들은 광고가 아니다. 사장, 소비자, 판매원등의 말, 즉 인적 커뮤니케이션은 광고가 아니며, 시식회등의 판매 촉진활동도 광고가 이닌것이다. 그럼 광고란 무엇일까 많은 광고 연구가들이 이제까지 광고를 여러가지로 정의하고 있지만은 결코 충분하지가 않다. 참고로 몇가지 정의를 열거해본다.
광고는 인쇄 형태를 한 판매술이다. (제임스.E.케네디, 18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