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경기규정

1. 탁구경기규정.hwp
2. 탁구경기규정.doc
3. 탁구경기규정.pdf
탁구경기규정
탁구경기규정

1. 경기방법
게임은 중앙에 네트를 친 테이블의 양끝에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셀룰로이드 볼을 라켓으로 번갈아 가면서 쳐 넘긴다. 일본에서 고안한 연식도 있으나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적으로 연식 경기를 하지 않는다. 게임에는 단식과 복식 남녀 혼합복식이 있다.

2. 승패의 결정
상대가 정규의 반구를 하지 못했을 경우에 득점이 된다. 따라서 서비스로 득점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리시브로 득점하는 경우도 있으며 득점은 모두 1점씩이다. 1점씩 득점하여 어느 한 쪽이 21점에 이르면 1게임이 끝난다. 다만 양쪽이 10 : 10 또는 그 이후의 동점의 경우는 한쪽이 2점 앞서면 이긴다.
그리고 3게임제 경기의 경우는 2게임을, 5게임제의 경우는 3게임을 이기면 승자가 된다. 단체전을 진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5단식 2복식(4점 선취 승으로 주로중, 고등부에서 시행)과 4단식 1복식(3점 선취 승으로 주로 초, 대, 일반부에서 시행)을 같이 채택하고 있다. 세계선수권대회 및 아시아경기대회 등 공식국제대회에서는 남녀 모두 3명이 나와 5단식을 하여 3점을 선취하는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3. 일반사항
게임은 서비스로부터 개시된다. 네트를 넘어서 자기측 코트에 들어와서 1바운드 한 다음 그 볼을 네트를 넘겨서 상대측의 코트내에 라켓으로 쳐서 보낸다. 랠리는 탁구대를 사이에둔 양측이 번갈아 가면서 볼을 주고받는 것으로 진행한다. 또 탁구의 복식은 테니스와 달리 같은 사람이 2회 계속 쳐서는 안 된다. 서브한 볼이 상대측 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플레이 중의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네트에 걸렸을 때 랠리중의 볼을 치지 못하거나 노 바운드 또는 2회 바운드한 다음 쳤을 때 실점이 되며 상대측의 득점이 된다.

◎ 탁구의 경기규칙

(1) 서비스
① 서비스는 프리 핸드를 정지하여 수평으로 펴고 손가락을 가지런히한 뒤 엄지손가락을 펴고 그 손바닥에 볼을 놓고나서 시작해야한다.
② 서비스에 있어서 프리 핸드의 손바닥 위에서 볼이 정지상태에 있는 최후의 순간부터 볼이 쳐질 때까지의 사이에는 프리 핸드 및 라켓은 플레인 스피스(탁구대)보다 높이 있어야 한다.
③ 다음에 서버는 손만을 사용하여 스핀을 걸지 말고 수직 방향 45°이내의 위쪽을 향하여 손바닥에서 볼을 던져 올려야 한다.
④ 서버는 볼이 그 궤도의 최고점에서 낙하할 때에 볼을 쳐서 볼이 최초에 자령 코트에 닿고 이어 네트를 직접 넘거나 우회하여 리시버의 코트에 닿도록 쳐야만 한다.
a. 복식에 있어서는 최초에 서버의 라이트 하프 코트에 닿고 이어 리시버의 라이트 하프 코트에 닿아야 한다.
b. 경기자가 서비스를 하려고 하여 볼을 잘못 쳐 버려서 그 볼이 인플레이의 상태에서 없어져을 경우에는 서버의 실책으로 되어 상대에게 득점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