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블/업워드의게임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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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블/업워드의게임규칙
스크래블/업워드의 게임 규칙

1) 일정한 수만큼 글자 타일들을 남은 패에서 가져와 게이머마다 나눠 갖습니다. (7개가 기본입니다.)

2) 가장 첫 번째로 뽑힌 사람이 합니다. 자기가 갖고 있는 알파벳들만 이용하여 단어를 만듭니다. 가장 첫 번째 수는 게임판 가운데 별표를 지나야 합니다. 단어는 가로든 세로로든 어디로도 좋으나, 대각선으로는 둘수 없습니다.

3) 다음 자기가 쓴 타일 수만큼 남은 패에서 타일들을 가져갑니다. 어떤 글자를 또 얻게 될 지는 알수 없습니다.

4) 다음 사람이 합니다. 자기가 만든 단어뿐만 아니라 자기가 만든 단어로 인해 연결되어 생긴 단어들도 영어 단어여야 합니다. 또한 그 단어는 이미 존재하는 글자를 바꿀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이 이미 만들어놓은 글자를 지나야 합니다. 영어 크로스워드 퍼즐을 우리가 타일로 직접 만들어 간다고 생각하고 게임에 임하세요. 물론 방향은 어디로든 좋습니다. 차례가 끝나면 이 사람도 타일을 가져갑니다.

5) '지역식 모드'로 게임을 하고 있다면 게이머는 자신이 만들었던 글자를 지나서만 단어를 둘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꽤 재미있습니다. 자기 단어를 연결시켜 상대방 구역을 좁혀 오른쪽 그림처럼 상대방을 가둬 보세요. 옅은회색 팀은 갇혔습니다. 그림에서 보다시피 상대편이 만든 글자를 지나갈 수 없으며, 상대방의 글자는 자기 점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팀이 다른 글자끼리 만난 것은(CTAB, ENAP 등) 연결된 단어로 치지 않으며, TAB, READY로 인식합니다. 오른쪽 그림의 PAID도 AID로 점수가 계산됩니다. '자유형' 모드에서는 단어가 어디에 놓이든 관계없습니다. 참고로 자유형, 지역식 모드는 표준 게임 규정이 아니라 스크래블 98에서만 지원하는 게임 방식입니다.

6) 업워드에서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글자도 바꿀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미 단어가 놓인 구역에도 단어를 둘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의 SUCCESS란 단어에서 U부터 HIPMAN이라고 다시 둘수도 있지요. (그러면 SHIPMAN이 되므로 가능합니다.) 그러면 그 위치의 높이는 높아집니다. 업워드는 글자마다 점수가 다른 것이 아니라, 지나가게 된 구역의 층 수가 점수입니다. (약간 예외가 있긴 하지만)

7) 게임중에 간혹 아무 글자도 없는 타일이 들어옵니다. 그것은 블랭크 타일입니다. 사용자가 단어를 두려는데 한 글자가 없어서 못둘때, 아무 글자로나 대용해서 쓸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글자로 놓이면, 그것이 가리키는 글자는 한번 정해지면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블랭크는 점수가 없으며, 업워드 게임에는 블랭크가 없습니다.

8) 자기가 갖고 있는 타일을 폐기하고 다른 것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폐기하고 싶은 타일을 패에다가 갖다놓고, 그만큼 아무 타일이나 그 수만큼 가져옵니다. 그 대신 차례는 그냥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9) 이론적으로, 영어 철자법에 맞는 모든 단어를 게임하는데 쓸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encil도 좋고 pencils나 심지어 penciled, penciling도 좋습니다. (영어 명사들은 대부분 동사의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color이든 colour이든 그것도 안 따진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대문자가 섞인 고유 명사나, 하이픈, 공백이 섞인 숙어, 그것 자체로 완전한 단어가 아닌 접사들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IMF, WTO같은 약자도 당연히 쓸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