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의 경계

1. 판의 경계.hwp
2. 판의 경계.pdf
판의 경계입니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지구 내부(그림 11)는 양파 속 같이 조성과 성질이 다른 여러 개의 층으로 구분되는데 각 층에 대한 자세한 특성은 지진파의 연구로 잘 알려져 있다. 지각(crust)은 지구의 표면을 구성하며 평균 두께 35 km로 매우 얇은 부분이다. 그 아래로 2,900 km까지 계속되는 맨틀(mantle)이 있다. 그리고 지하 2,900 km에서 지구 중심부까지를 핵(core)이라고 하며 액체로 생각되는 외핵은 두께가 2,280 km, 고체인 내핵은 그 반경이 1,190 km이다.
맨틀과 지각 사이에는 모호면 또는 모호로비칫치면(Mohorovicic discontinuity)이 놓여 있다. 맨틀의 상부는 밀도가 3.3 g/cm3 정도인 감람암질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아래로 내려감에 따라 구성 물질의 밀도는 더 커진다. 핵은 운석의 연구로부터 철과 니켈의 합금으로 구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각(Crust)

그림 12. 지구 상층부의 구조. 단단한 암권이 약하고 부분용융 상태인 연약권위에 놓여 있다.
지구의 표면은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암석으로 이루어진 지구의 껍질을 지각이라 한다. 지각은 지구 표면에서 수면으로 노출되어 대륙을 이루는 부분과 물 속에 잠겨 해저를 이루는 부분으로 크게 나뉘는데 이를 각각 대륙 지각(continental crust)과 해양 지각 (oceanic crust)이라 부른다. 전자는 두께가 32~48 km인 두꺼운 암층으로서 화강암질 암석 으로 구성되며 평균 밀도는 2.7 g/cm3이다. 한편 후자는 해양저 아래에 넓게 분포된 5~8 km 두께의 비교적 얇은 암층으로서 주로 현무암질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균 밀도는 대륙 지각보다 무거운 3.0 g/cm3이다.
지각과 맨틀 상부를 구성하는 강하고 단단한 부분을 합쳐 암석권(lithosphere)이라 부르며 그 아래로는 약하고 부분적으로 용융되어 있는 연약권(asthenosphere)이 있다. (그림 12)
판의 경계
그림 13. 지진의 분포. 지진은 판경계부를 따라 좁은 띠의 형태를 이룬다.
레포트, 판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