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상급식이란
- 무상급식은 세금을 재원으로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급식을 말한다.
(2) 무상급식의 유형
- 전면적 무상급식
초·중학교의 교육이 헌법상 규정된 의무교육인 만큼 급식 또한 ‘국가가 책임져야 할 의무이다’라고 주장하는 입장.
- 선별적 무상급식
현재 일부학교에서 무상급식을 하고 있는데 그것에는 찬성하고 점진적으로 그 수를 늘려가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연간 2조 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형편이 여유가 있는 학생에게 까지 전면적으로 무상급식을 하는 것은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
- 친환경 무상급식
친환경 무상급식은 교육, 보편적 복지의 실현, 지역 경제의 활성화 친환경 농업의 확대, 그리고 아이들의 행복이라는 입장. 친환경 무상급식을 통해서 급식의 질을 높이고, 지역순환경제를 활성화시키며, 친환경농업기반을 확대시킬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의 먹거리 걱정과 농촌경제 활성화라는 엄청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2. 무상급식 찬성의견 정리
- 무상급식은 무상교육의 연장선상이다.
의무교육을 실시하면서 무상급식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복지국가에 합당치 않다는 입장이다. 무상급식 전면실시 반대론자들이 말하는 논리는 부잣집 아이들에게 급식이 이뤄지는 것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러한 시각이라면 부잣집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는 의무교육 역시 폐지해야한다. 따라서 이러한 발상자체가 위헌이라는 찬성론자들의 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