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 행태주의 정치학(행태주의적 방법)

1. 정치학 - 행태주의 정치학(행태주의적 .hwp
2. 정치학 - 행태주의 정치학(행태주의적 .pdf
정치학 - 행태주의 정치학(행태주의적 방법)
행태주의적 방법

목 차

1. 인식론적지적배경
2. 행태주의의 특징
3. 행태주의적 방법의 장점
4. 행태주의적 방법의 한계

처음 정치현상에 대한 연구에서 형태주의적 방법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에서부터였다. 이 당시 정치학이나 정치과학에 있어서 국가를 주요연구대상으로 하는데 대한 강한 반발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행태주의적 방법은 제 2차 대전 전후와 1950년대를 거쳐 구미학계에서 계속 관심을 끌게 되었으며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에 이르러 정치학에 있어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1. 인식론적지적배경

행태주의적 방법은 실증주의와 더불어 영국 경험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영국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실증주의의 선구자였는데, 그는 경험에 기초를 둔 지식이야말로 객관적이며 현상에 대한 기술은 경험적 관찰을 통해 입증되는 경우에만 실제로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증주의 인식론적 특징은 무엇보다도 외적세계에 대해 일반화가 경험적인 자료들에 의해 시험될 수 있는 경우에 타당성을 가질 수 있다는 가정을 내세우는 데 있다. 그에 따라 실증주의자들은 인식은 ‘주어진’ 어떤 것 즉 인간의 판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어떤 것을 직접 알게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관점에 의하면 인간은 대체로 개념화나 추론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어떤 것 혹은 어떤 특수한 것들을 직접 인식할 수 있으며 여기서 얻은 감각적 자료들은 그 후 변질됨이 없이 추론의 본질적 요소들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원초적이고 개념화되지 않은 자료들은 일반개념들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실증주의자들은 인간의 마음은 정상적으로 혹은 자연적으로 작용하게 될 때, 시간과 장소가 어떠하던 간에 같은 대상을 같은 방법으로 인식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들에 의하면 이런 이유 때문에 경험에 바탕을 지식이란 객관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