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산업 - 미술 문화산업의 부정적 측면

1. 미술 산업 - 미술 문화산업의 부정적 .hwp
2. 미술 산업 - 미술 문화산업의 부정적 .pdf
미술 산업 - 미술 문화산업의 부정적 측면
미술 산업 - 미술 문화산업의 부정적 측면

-목 차-

1. 서 론 조사동기 및 배경
2. 본 론 1) 문화산업의 정의와 원리
2) 현대미술의 상품화에 대한 내용 및 비판
3. 결 론

1. 서 론
조사 동기 및 배경
전공 수업 시간에 아시아 미술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흔히 알고 있듯이 유명 작가의 작품은 몇 억대까지도 팔린다고 한다. 가벼운 생각으로 부럽기도 하고 경의심에 감탄사를 내뱉었었다. 그 후 작품의 상품화를 비판한 논문을 읽게 되었는데 단순히 부러워만 할 화제가 아님을 느꼈고 그에 대해 조사해보려고 한다.
현대의 산업사회는 총체적으로 관리되는 사회로서 고도의 합리적 수단을 이용한 비합리적 지배, 그 본질적 속성으로 이루어져있다.1)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문화산업’은 미술마저도 교환 가능한 것으로 전환시키면서 미술을 도구화 하고 식민화했다.
현대미술품 대부분이 시장의 상품과 마찬가지로 문화산업의 상품들에 불과하며, 거의 대부분의 미술이 이미 문화산업의 도구로 전락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문화산업의 부정적 측면을 간과하고 문화산업을 좋은 것으로 착각해버리는 무지함을 보이고 있다.
‘작품의 가격=작품의 가치’라는 잘못된 인식 속에서 오늘날 미술계와 미술인은 더욱 잘나가는 문화산업의 대열에 누락되지 않기 위해 작품을 팔아 많은 돈을 벌기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미술의 문화 산업화, 상품화 현상에 대해 조사하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드러내 예술 고유의 기능과 사명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2. 본 론
2-1) 문화산업의 정의와 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