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정(Fixation)
고정이란 세포의 기초물인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등으로 구성된 생체를 고정액에 넣어 그 조직의 구조를 생체와 거의 같게 고정시키는 과정이다. 조직을 주사위 모양의 정육면체로 가정할 때 한 변의 길이가 5㎜~1㎝를 넘지 않도록 잘라 고정액에 담근다. 고정액은 단백질을 교차연결시키고 조직을 분해하는 효소를 불활성화시켜 세포구조를 보존해준다.
고정액으로는 주로 포르말린(37% 포름알데하이드의 등장완충액)을 사용한다. 포름알데하이드와 글루타르알데하이드는 조직단백질의 아민기와 반응하여 단백질 분자를 교차연결시켜 고정작용을 강화시킨다. 이외의 고정액으로는 부완액, 알코올 등이 있다.
2. 탈수(Dehydration)
침투과정에서 쓰이는 파라핀(paraffin)은 물과 융합되지 않기 때문에 조직에서 완전히 수분을 제거한 후가 아니면 침투시킬 수 없으므로 탈수 과정이 필요하다.
탈수과정은 70%에서 100%까지 순차적인 알코올 수용액 처리로 조직 내에 남아 있는 수분을 제거 하는 것이다.
a. 70% EtOH ---------------1h
b. 80% EtOH ---------------1h
c. 90% EtOH ---------------1h
d. 95% EtOH ---------------1h
e. 100% EtOH ---------------1h
f. 100% EtOH ---------------1h
g. 100% acetone ---------------1h
h. 100% acetone ---------------1h(overnight 가능)
3. 투명(Clearing)
용매가 조직에 침투하여 조직이 투명해 지는 과정이다. 탈수 후 알코올은 포매물질인 파라핀과 잘 융합되지 않으므로 자일렌(Xylene), 톨루엔(Toluene)과 같은 물질로 대치시켜준다.
[동물조직학] 입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의 소화기계통을 조직학적으로 정리 1.소화기계통(digestive system)
소화기계통은 음식의 소화에 필요한 장기들로 이루어진 계통으로서 음식을 저작, 이동시키면서 흡수하고 배설하며 음식에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분비하는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동물조직학 - 사람의 입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를 조직학적으로 정리 동물조직학 - 사람의 입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를 조직학적으로 정리
● 소화기계통은 음식의 소화에 필요한 장기들로 이루어진 계통으로서 음식을 저작, 이동시키면서 흡수하고 배설하며 음식의 소화에 필요한 효..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 동물조직학 – 소화기관의 구조에 관해서
구강과 인두 아래쪽의 소화관은 식도(esophagus), 위(stomach), 소장(small intestine), 대장(large intestine)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위쪽으로는 구강과 이어지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