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 안철수연구소의 직원 아이디어 살려주는 동기 부여 제도

1. 경영학 - 안철수연구소의 직원 아이디.hwp
2. 경영학 - 안철수연구소의 직원 아이디.pdf
경영학 - 안철수연구소의 직원 아이디어 살려주는 동기 부여 제도
안철수연구소의 직원 아이디어 살려주는 동기 부여 제도

[안철수연구소의 iQ 제도]
-정해진 엄무 외에 직원 스스로 참신한 연구개발 아이템을 기획하고 자율적으로 팀원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독려하는 제도. 즉, 신제품, 신기술(기능), 비지니스 모델 등 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업무 외 시간에도 열정을 발휘하는 구성원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
-사업성, 혁신성, 완성도 등을 평가해 익스트림, 엑설런트, 익사이팅의 3등급으로 평가해 인 센티브를 제공한다.
-성과물이 제품화할 경우 해당 프로젝트의 참여자가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정하며 필 요시 인력을 추가 지원하기도 한다

회사에 핵심 기술이 될 제품에 대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평사원 불과한 자신이 직접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회사의 명운이 달린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자신이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성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인센티브도 제공이 된다니 이거 무슨 창업 인큐베이터 회사인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안랩에서는 2008년부터 앞서 말한 IQ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게 하면서 회사를 보다 활력 있고 즐거운 에너지로 가득 차게 해주는 제도이다. 이 제도를 통해서 회사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이제는 안랩의 독특한 기업문화 중 하나로 자리 잡은 IQ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AhnLab 인사팀 안현진 팀장과의 IQ제도에 대한 인터뷰」

Q. IQ제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