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기업은 내부적 환경, 외부적 환경, 불확실성의 세계 등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환경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눈에 띄게 변화한다.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한 시점에서의 사소한 판단 실수가 기업에 어떤 예상치도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그리고 환경을 잘 이용해야 기업이 살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소재로 안철수 연구소를 선택했다.
1995년 3월 15일 창립된 안철수 연구소는 IMF 이후 IT 열풍에 힘입어 1999년 국내 보안 업계 최초로 수주액 100억 원을 넘는 급성장을 이루었다. 동탑산업훈장, 대한민국특허기술대전 은상 등 중소기업으로서 받을 수 있는 상은 거의 모두 휩쓸어버리던 때만 해도 보안업계에서 안철수 연구소의 고난을 예측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갑작스런 안철수 CEO의 은퇴, 무료백신의 등장, 네이버와의 MOU 체결 취소, V3 오진사건 등 이 엄청난 사건들이 한순간에 터져버렸고, 순식간에 기업의 주가는 반 토막이 나 버렸다.
과연 안철수 연구소는 무엇을 착각했는가 무엇을 실수했는가 그리고 이제 안철수 연구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환경의 변화 측면에서 안철수 연구소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