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철학 - 야스퍼스의 초월

1. 실존철학 - 야스퍼스의 초월.hwp
2. 실존철학 - 야스퍼스의 초월.pdf
실존철학 - 야스퍼스의 초월
실존철학

야스퍼스의 초월

1. 한계상황
실존을 인간이 자기 자신을 실현하는 과정, 즉 자기존재를 구축해가는 과정으로 파악하는 야스퍼스에게 있어서 중요한 개념은 한계상황(Grenzsituation)이다. 야스퍼스는 1919년에 쓰여진 《세계조망의 심리학》에서 한계상황이라는 용어를 언급하고 있으며, 《철학》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고 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실존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것이지만 모든 인간이 동일한 상황에서부터 실존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개념을 통해서 구축하는 인식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인 범주에서 출발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경우이다. 야스퍼스에게 있어서 실존으로의 도약은 각자마다 서로 다른 상황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모든 인간에게 있어서 각자의 삶이 주어지는 방식은 다른 것이다. 인간은 각자의 삶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삶의 상황은 항상 그 곳에 처한 인간에게 개별적으로 관계하여 주어지는 것이다. 야스퍼스에 따르면 각자에게 주어진 상황 속에서 전개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모든 인간은 다양한 상황 속에 놓여 있는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인간은 이러한 상황 속에 처해있는 존재이지만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상황들을 어느 정도 극복하며 살아갈 수 있다. 그러나 야스퍼스가 말하는 한계상황이란 이러한 소극적인 상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구체적이고 근원적인 삶의 상황을 말한다. 야스퍼스에 따르면 한계상황은 인간이 거기에서부터 도저히 벗어날 수 없는 그런 극단적인 상황이다. 우리는 인간에게 닥쳐오는 죽음이라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그것으로부터 우리는 결코 벗어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죽음이라는 것은 모든 인간에게 어떤 식으로든 주어진 근원적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야스퍼스에 따르면 궁극적이고 근원적인 상황으로서의 한계상황은 결코 변화하거나 또는 우리가 거기에서 벗어나거나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마지막 상황”(letzte Situation)인 것이다.

2. 포괄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