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법 - SOLAS 협약에 관해

1. 해상교통법 - SOLAS 협약에 관해.hwp
2. 해상교통법 - SOLAS 협약에 관해.pdf
해상교통법 - SOLAS 협약에 관해
目 次

Ⅰ. 서론
Ⅱ. SOLAS 협약의 변천사
Ⅲ. SOLAS 협약의 주요 내용
Ⅳ. SOLAS 협약의 연도별 개정내용
Ⅳ. 결론

Ⅰ. 서론

SOLAS 협약의 원래 이름은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Of At Sea, 1974 (1974 SOLAS)이며, 1974년 11월 1일에 채택되어 1980년 5월 25일 발효하였다. 현재는 1978년 의정서 및 1988년 의정서에 의하여 수정된 협약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동안 여러 차례 개정되어 왔다.
이 협약의 목적은 첫째, 국제적으로 통일된 원칙과 그에 따른 규칙의 설정에 의하여 해상에서의 인명 안전을 증진시키고, 둘째, 선박의 안전을 위한 선박의 구조, 설비 및 운항에 관한 최저기준의 설정에 있다. 따라서 이 협약을 수용한 국내법은 선박안전법과 전파법이 있다.
이 협약의 적용 범위는 부속서의 각 장(Chapter)별로 별도의 명문규정이 없는 한 모든 여객선 및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으로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 대하여 적용한다.
SOLAS 협약은 다음의 이유로 채택되게 되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기간은 여객의 해상운송이 절정을 이루는 때였다. 아직 항공기가 출현하지 않았던 시기이므로 수많은 이민자들이 선박을 이용하여 유럽에서 아메리카 및 기타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이에 따라 여객선의 운항횟수도 지금보다 훨씬 더 많았으며, 이로 인한 대형 해난사고도 자주 발생하였다. 이 기간 중 영국 국적의 여객선 사고에 의한 인명손실만 하더라도 연간 700~800명에 이르렀으며 1912년 4월에는 영국의 호화여객선 “타이타닉(Titanic) 호가 처녀항해 중에 북대서양에서 빙산과 충돌하여 1,500여명의 여객과 선원이 사망한 참사가 발생하였다. 이 사고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상안전 확보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었고 이를 계기로 1914년 런던에서 국제회의가 개최되어 SOLAS협약(1914 SOLAS)이 채택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