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전용 주차장,여성전용,남녀성차별,남녀불평등,젠더분석

1. 여성전용 주차장,여성전용,남녀성차별,.hwp
2. 여성전용 주차장,여성전용,남녀성차별,.pdf
여성전용 주차장,여성전용,남녀성차별,남녀불평등,젠더분석
젠더 분석 리포트
여성전용 주차장, 필요할까

1.서론

승용차를 이용하여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가면 언제나 볼 수 있는 여성전용 주차장. 항상 주차를 하면서 이용자들 누구나 한번쯤은 “왜 특정 층은 여성이용자들 만 사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어야 하지” 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서울시가 성차별 극복, 남녀평등 등 여성의 권익증진과 사회참여 확대에 주력하기 위한 사업인 ‘여성이 행복한 도시’의 사업 내용의 일환으로 서울 모든 공영주차장에 여성전용 구역을 만드는 것 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2009년 4월 여성전용 주차장 의무화를 추진했다. 여성전용 주차공간은 30대 이상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대상이다. 노상 즉 외부는 전체의 10%를, 내부 및 부설 주차장은 20%이상을 설치하도록 돼 있다. 신설되는 주차장에는 여성전용 주차장을 만드는 것이 의무화가 되었으며, 실제로 공공기관, 노상주차장, 백화점, 마트 등에도 이미 상당수 여성전용 주차장이 들어서 있다. 이 주차장은 분홍색으로 구획선이 그어져 있으며 다른 주차장의 공간보다 주차 구역이 넓다. 실제로 아래의 사진과 같은 형태를 띄고 있다.

사진 1. 한성대학교 주차장

사진 2. 홍대앞 노상 주차장

이는 주차에 미숙한 ‘여성 운전자들을 위한 배려’라는 배경이 있는데 역차별 적인 요소가 있다. 이러한 여성전용 주차장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여성전용 주차장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을 심층면접, 설문조사, 인터넷조사 등을 통하여 내용을 분석해 보려 한다.

2. 본론

1.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는 남성 50명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조사 연령대는 대부분 20대 30대 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