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국은 한국 전쟁 이후 50년 사이에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자원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국제 사회에서의 위상과 역할이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다. 한국 경제는 1990년대 아시아의 4대 용이라 불리며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왔고, 지금은 IT강국이라는 이름아래 스마트 시대에 걸 맞는 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이런 한국의 경제 발전 과정과 중국의 경제발전에는 비슷한 점이 있어서 이에 중국 경제발전과정과 장단점을 살펴봄으로써 한국경제 발전의 과정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2. 본론
-중국의 경제발전 과정
국민경제의 회복과 개조 시기(1949-1957)를 거쳐 중국정부는 먼저 국민경제를 회생시키기 위해 3년간에 걸쳐 3가지의 중대한 조치를 단행하였다. 관료자본의 몰수, 토지개혁의 완성, 재정의 통일이 그것이다. 이런 중대한 조치를 통해 중국정부는 전국의 경제망을 장악하고 경제 질서를 정비하여 생산력을 향상시켰다. 농공업 생산이 성장한 제 1차 5개년 계획 기간에 농업, 수공업, 자본주의 상공업에 대해서도 사회주의 개조를 단행함으로써 중국은 공유제경제가 주축이 되면서 다양한 경제형태가 병존하는 사회주의 경제제도를 수립하였다.
이렇게 중국은 우리가 잘 아는 사회주의 경제정책을 통해 자국의 경제를 유지해왔으나 최근에의 개혁 개방 정책의 강력한 실행으로 중국경제는 체제 면에서 과거 사회주의 경제정책으로부터 탈피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이른바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라는 것이다.
농업은 여러 해 계속해서 풍작을 이루었고, 공업은 더욱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대외무역은 빠르게 성장하고 시장은 활기를 띠었으며, 국력은 크게 증강되고 국민생활은 점진적으로 향상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