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추진개념
본래 박물관의 정의를 해석하게 되면 역사 ․ 예술 ․ 민속 ․ 산업 ․ 과학 등 고고학자료 ․ 미술품, 기타 인문 ․ 자연에 관한 학술적 자료를 수집 ․ 보관 ․ 진열하여 교육하는 것이며, 또 그러한 자료에 대해서 조사, 연구하며,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기관을 의미한다. 또한 모든 문화유산(유물 포함)은 인류의 모든 인간의 것이며 이를 후대에 물려주어야 할 의무도 있는데 이를 관리하는 사람을 박물관 직원(학예연구사)이라 한다. 따라서 박물관의 유물은 박물관에 소속된 관리자나 나라의 것이라 보다 인류의 모든 사람의 소유물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일반 대중의 문화 ․ 예술에 대한 수준과 관심이 적었다. 따라서 일반인에 대한 박물관의 정책이 매우 질이 낮아 일반적으로 박물관 내에서 유물을 진열하고 도슨트에 의해 설명하는 정도의 수준이였다. 그러나 경제적인 궁핍에서 벗어난 동시대의 사람들에게 문화 ․ 예술은 삶의 한 부분으로 이를 누려야할 권리도 가지게 됨으로서 문화 ․ 예술 분야의 투자가 높아졌다. 특히 박물관계에서는 기존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공간에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제3의 박물관의 형태로 변모하게 된다.
....
대영박물관에 대하여 대영박물관에 대하여
* 대영박물관
우리가 대영박물관이라고 부르는 그 곳, 사실 대영박물관이라는 명칭은
식민지 시대의 산물이다. 이름 그대로 영국박물관이라고 부르자.
세계 최대의 인류문화사 자료를 수집..
21세기한국교회의예배갱신과제 21세기 한국 교회의 예배 갱신 과제
I. 들어가는 말
바야흐로 21세기가 눈 앞에 와 있습니다. 이천 년대는 이제 역사의 박물관 속으로 물러나고, 언덕 너머 희망에 찬 삼천 년대가 이 땅 위에 곧 도래할 것입니다..
21세기 한국 교회의 예배 갱신 과제 21세기 한국 교회의 예배 갱신 과제
박근원 교수
Ph.D. 아퀴나스 신학대학원
現 한신대학교 교수
한국목회학박사원 위원장
I. 들어가는 말
II.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2. 에큐메니칼 지평..
21세기를 위한 한국노동운동 21세기 한국노동운동의 전개 방향
1. 들어가며
20세기는 아시아가 서구문명에 굴복했던 치욕의 100년이었다. 그 이유는 왕정을 종식하고 민주사회로의 혁신이 무참히도 짓밟혔기 때문에 시장경제도 과학기술의 ..
자연사 박물관 - 국내 자연사 박물관의 현황과 발전 방향 자연사 박물관 - 국내 자연사 박물관의 현황과 발전 방향
목 차
1. 자연사 박물관의 개념
2. 자연사박물관의 기능
3. 자연사박물관 등록요건
4. 자연사박물관의 현황
5. 발전방안
1. 자연사 박물관의 개념
자..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요약 1. 미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미술을 봄으로써 재현이 의미와 권력을 획득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미술이 무엇인가를 질문하면서, 그것이 구체적인 역사를 가졌으며 특정한 시대에 속하는 것으로 본다면 ..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서평쓰기-
또 다른 패러다임 속으로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의 패러다임은 뉴턴의 역학, 기계론적 세계관이다.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사이 즉, 약 400년 전에 만들어진..
사업계획서-대중교통카드 하이패스 개발업체 창업계획서 사업계획서.
목 차
1. 요약문
2. 기업 및 사업
2.1 기업개요
2.2 사업개요
3. 사업 환경 분석
3.1 시장동향
3.2 대중교통 이용자수 통계 조사
3.3 설문 조사
3.4 4P 분석
4. 제품 개요
4.1 제품..
21세기중국경제의발전방향 목차
서론
본론
1. 중국 경제현황
2. 경쟁력으로 무장하는 중국 기업 , 중국 경제
3. 중국 경제, 사회주의인가 자본주의인가
4. 중국경제가 내포하고 있는 문제들
5. 중국의 경제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