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사,남성간호사,성역할붕괴,성역할,성차별,남녀차별

1. 여성의사,남성간호사,성역할붕괴,성역.hwp
2. 여성의사,남성간호사,성역할붕괴,성역.pdf
여성의사,남성간호사,성역할붕괴,성역할,성차별,남녀차별
‘그 여의사 그 남간호사’

●목차●

1. 서론
1.1 주제와 선정 이유

2. 본론
2.1 여성 의사와 남성 간호사 종사 현황
2.2 인식조사
2.3 실제적인 차별 예시
2.4 성역할 붕괴에 따른 이점: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1.1 주제와 선정 이유

우리는 흔히 미용, 가사 도우미, 간호사 등의 서비스 직은 여성들이 하는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 정비공, 건축 등의 적문적 일은 남성들이 하는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왜 이러한 생각을 가지게 되었을까 처음부터 ‘이 직업은 여성이 하는 일이며, 이 직업은 남성이 하는 일이다’라고 정해진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여성 혹은 남성으로서 자신들이 일하기에 좀 더 적합한 직업을 택했을 것이고 그 결과 여성이 하는 일과 남성이 하는 일로 나뉘어 졌을 거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한 더 적합한 직업선택요인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을까 이에는 물리적 측면에서의 생물학적 성차인 SEX와 비물리적 측면에서의 사회적성차인 Gender와 그에 관한 이념으로 크게 나뉜다. 그러나 단순히 생물학적 차이로 그 차이를 말하기는 어렵다. 여성이 하는 일을 남성이 못하는 것도 아니며, 남성이 하는 일을 여성이 못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구조적, 이념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우리는 무의식 또는 의식적으로 우리가 속한 사회가 규정하여 통용되고 있는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의 잣대에 영향을 받는다. 즉, 사회적으로 성별 직업을 구분해 틀을 만들고, 사회구성원의 선택이 그 틀에서 벗어나면 ‘비정상적이다’, ‘바람직하지 않다’라는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이는 직업 선택의 폭을 축소시키는 것은 물론 자아정체성 발견에 장애가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