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세계의 민주주의 역사속에서 영국은 가장 오래된 민주주의 국가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리고 또한 가장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발달된 나라 이기도 하다. 또한 의회정치가 가장 발달하고 잘 운영되는 나라이기도 하다. 유럽의 여러 나라 중 가장 순조로운 근대화를 이룩한 나라이기 때문인 것이다. 영국정치는 소위 의회적 민주정치를 대표하는 것이며 미국식 대통령 중심제의 민주제도와 더불어 민주진영의 2대정치체제의 하나를 구성한다.
말할 것도 없이 영국의 정치적 경험은 전세계에 지극히 큰 영향을 끼쳐왔다. 영국은 제2차대전까지만 해도 전세계에서 가장 강한 나라의 하나였으며 현재에 있어 서도 영국정치제도는 많은 나라에 의해 모방되고 있다. 이러한 영국의 관료제와 관료들의 행태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우리의 행정을 이해하고 개선된 방향을 잡아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본 소고에서는 우선 영국의 민주주의 발전사를 알아보고 간단한 영국의 행정체계를 살펴본 후 영국의 관료제를 분석하기로 하겠다.
II. 영국의 정치문화 역사
1. 마그나 카르타와 청교도 혁명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다시 인식이 되어 제도적으로 나타난 것은 영국에서 였다. 1066년 노르만족의 영국정복(Norman Conqest)은 그 지역을 통치할 수 있는 효과적인 행정제도로 관료제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1215년에 제정된 마그나 카르타(Magna Charta)는 국왕과 귀족 사이의 권력관계를 규정하였으며, 1240년경부터 합의에 의한 정치적인 집회소의 의회를 발전시킬 수 있게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