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皇帝 지배체제에서의 法과 孝
유교가 국가 통치의 주요한 이념으로 자리 잡은 이래, 孝는 가부장적 권위가 세워지고 유지되도록 하는 근본적인 힘이자 원천이며, 황제지배체제 속에서 忠은 孝와 더불어 국가의 번영과 太平에 기여하는 커다란 원리로 부각되었다. 즉 충과 효는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집단을 넘어서 국가의 근본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小農生産文化 속에서 가족 내의 규범과 통제 구성원의 단결력을 이끄는 원동력은 효에서부터 시작되며, 황제지배 체제 속에서 아들이 아버지를 따르듯이 백성과 신하가 황제를 진심으로 섬기는 것은 충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思考가 반영된 황제 지배 체제하에서의 법은 强制性을 띈 통치 수단이자 황제의 권력을 강화하는 수단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효와 충의 원리가 어떻게 中國法律에 반영되어있으며 그러한 법률이 황제지배체제 속에서 중요한 통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작용하였는지 논의해 보고자한다. 또한 고대 중국의 법률제도에서 효를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효와 관련된 法과 刑罰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황제지배체제에서 효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2.1法律에 반영된 宗法原則 과 儒家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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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의 권력이론과 국가론의 접점으로써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푸코의 권력이론과 국가론의 접점으로써 정치권력과 사목권력
1. 들어가며
푸코를 독해하는 일반적인 방식에 따르면, 이와 같은 그의 권력이론은 국가의 중요성을 포착할 수 없거나 국가를 권력으로 환원시켜 아..
마르크스와 푸코의 관점에서의 감시와 처벌 고전시대의 감시와 처벌과 이에 대한 마르크스와 푸코의 분석
1757년 3월 2일, 국왕 살해범인 다미앙Dimiens에게 다음과 같은 판결이 선고되었다. [파리의 노틀담 대사원 앞에서 2파운드의 불타는 양초 횃불을 들..
[권력] 푸코(M. Foucault)의 규율권력(기율권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권력] 푸코(M. Foucault)의 규율권력(기율권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푸코의 권력의 개념
2. 규율권력
Ⅲ 결론
참고문헌
[권력] 푸코(M. Foucault)의 규율권력(기율권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
동아시아 문명이란 문학의 이해
1. 동아시아 문명이란 오늘날에 있어 동아시아 문명의 의의는
동아시아 문명이란 한문을 공동문어로 삼은 한문문명권으로 주를 이루는 구성원은 중국, 일본, 한국과 월남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
동아시아특강
‘한류(韓流)’와 동아시아
- 동아시아의 화해와 소통의 가능성에 대해서 -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한류(韓流)’란 무엇인가
2)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
① ‘중국(中國)’에서 바라본 한류
② ‘일본(..
근대를 맞이하는 동아시아 문화권- 일본 조선 베트남을 중심으로 Report
( 근대를 맞이하는 동아시아 문화권
-일본․조선․베트남의 사례에서 )
목 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일본의 상황
2.2. 조선의 상황
2.3. 베트남의 상황
- 동남아적 소중화주의 인식
- 서양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