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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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한국사]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목차
1. 레포트 저술 동기
2. 유교의 이기론
3. 퇴계 이황
4. 율곡 이이
5. 퇴계 이황 vs 율곡 이이

1. 레포트 저술 동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16세기를 대표하는 사림이다. 흔히 퇴계를 영남학파, 율곡을 기호학파의 대표라 하여 경쟁 관계로 여기는데, 이는 퇴계의 영남학파1)가 동인2) 정파로, 율곡의 기호학파3)가 서인4) 정파로 전환되어 정쟁을 한 데서 생긴 오해이다. 이들은 35년의 나이 차이가 있었지만 성리학에 대한 열정과 공감대 때문에 만나자마자 의기 상통했고, 학문적으로 보완하는 관계였다. 퇴계가 새로운 시대 사상인 성리학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율곡은 퇴계가 이룩한 학문적 토대 위에서 성리학을 조선에 토착화한 것이다.
이 레포트를 통해 이황과 이이의 사상을 정확히 구분하여 경쟁관계가 아닌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음을 인지하는데에 목표로 두려고 한다.
2. 유교의 이기론
1) 주자의 성리학

우주론
(이기론)
심성론

. 우주론 = 이기론

이(理) : 원리, 법칙으로 기(氣)에 질서를 부여 → 기(氣)가 창조를 낳게 함.
기(氣) : 에너지, 무정형, 에너지의 불규칙한 흐름으로 질서가 없기 때문에 홀로
뭔가를 만들 수 없다. → 이(理)가 필요함.
⇒ 결국 이(理)가 스스로 움직여 기(氣)라는 재료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성이 없는 이(理)가 기(氣)에 질서만 부여하는 것이다. 즉, 기(氣)가 스스로 능동적으로 창조를 진행하는 것이다.

∴ 이(理)와 기(氣)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만물을 창조하게 된다.

. 심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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