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온라인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 69
Ⅱ. 좋은 온라인 콘텐츠와 상호작용과의 관계 70
Ⅲ. 온라인 콘텐츠 상호작용 증진전략 78
Ⅰ. 온라인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
콘텐츠 즉, 메시지(내용)는 전달자(교수자)와 전달받는 자(학습자) 간의 매개체로 존재해왔다. 전통적인 교육 형태의 면대면 환경에서 메시지가 되는 콘텐츠는 미리 정해져 있었으며, 교육의 질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자의 메시지 해석 능력과 전달 능력에 달려있었다. 기술 발달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이 일상화되면서, 면대면 교육의 단편적인 형태에서 온라인 교육, 브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 등 교육의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전달자(교수자), 피전달자(학습자), 메시지(내용)의 3요소로 간략히 설명되던 교육은 이제 전달자와 메시지가 거의 동일시되기도 하고(온라인 교육), 전달자와 메시지(내용)가그 역할을 나누기도 하는(브렌디드 러닝)형태로 발전되었다.
온라인 콘텐츠에서 콘텐츠는 디지털의 형태를 지니며, 이는 자유로운 변경, 갱신, 보완 등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이미 고정된(fixed) 전통적인 메시지와 다르다. 또한 온라인은 그 자체로 “유통”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콘텐츠는 내용의 교류, 정보의 교류가 발생되는 상황에서의 변형 가능한 의미를 지닌 메시지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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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법 개정안
나오며
여러분들은 어릴 적 어떤 놀이를 하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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