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ata - Play history [놀이 과거력]

1. Takata - Play history [놀이 과거력].hwp
2. Takata - Play history [놀이 과거력].pdf
Takata - Play history [놀이 과거력]
Takata - Play history (놀이 과거력)

- 놀이와 발달 연관성을 평가하고 놀이를 통한 중재는 장애 아동의 발달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았다.
- 놀이 과거력은 5개의 아동 발달적 놀이 시절로 구성되어 있다.
- 4가지 범주로 분석 : 무엇을 가지고 노는가(놀잇감), 어떻게 노는가(행위), 다른 사람과 어떻게 노는가(사람), 언제 어디서 노는가(장면)
- 인터뷰의 형식은 반 구조화된 면접형식, 질적인 면 그리고 형식적 면에서 열린 맺음을 갖고 있었고, 단순 대답인 “예”, “아니오”의 서술형.

1. 감각운동기(0~2세)
이 시기는 시행착오 행동에서 표현되는 독립적인 놀이 및 감각경험을 강조한다. 피아제 및 그 밖의 사람들에 의해 서술되었듯이 감각운동발달의 여섯 단계는 이 발달 시기에 들어있다. 첫 단계(0~1개월)는 순수한 반사 수준이라는 특징. 기능적인 동화가 없으며 놀이나 모방이라고 할 만한 것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두번째 단계(0~4개월)은 일반적으로 한 가지 도식을 또 다른 도식에 통합하는 것이 현저하다. 처음에 유아는 단순하게 개별적인 감각운동 도식을 수행한다. 연습을 통해서 도식은 보다 정교해짐. 세 번째 단계(4~8)는 외부세계에 대해 흥미가 많아진다는 특징. 아동은 물체를 탐색하기 시작. 시각과 파악 이해간에 협응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의 손을 적극 사용하게 됨. 네 번째 단계(8~12) 두드러진 특징에는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행적인 행위가 있다. 일정한 결과를 얻기 위해 행위. 다섯 번째 단계(12~18)아동은 적극적인 실험을 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낸다. 사회적으로 가족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래서 그들의 행위를 반복적으로 모방한다. 마지막 단계(18~24)상징놀이가 현저하게 시작된다. 덧붙여 소근육및 대근육 운동기술이 빠르게 향상됨에 따라 하동은 이러한 기술을 적요하는데 필요한 활동에 흥미를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