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스포츠] 요트의 구조와 명칭

1. [해양스포츠] 요트의 구조와 명칭.hwp
2. [해양스포츠] 요트의 구조와 명칭.pdf
[해양스포츠] 요트의 구조와 명칭
요트의 구조와 명칭
1. 윈드서핑 이란
윈드서핑은 1979년 한국에 처음 상륙하여 일반인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해양 레져 스포츠로서 강, 호수, 바다 등 물과 바람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즐길 수 있습니다.
밸런스, 지구력, 허리힘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며, 무동력으로 세계기록은 최고 시속 80km,
일 반 동호인은 시속 50km 안팎의 속도감을 낼 수 있고, 풍부한 운동량과 정신에너지(스트레 스 해소) 소비로 건강한 신체를 가질 수 있게 한다.
출렁이는 물 위에서 돛(Sail)을 잡고 바람의 강약에 맞추어 균형을 잡으면서 보드와 세일 을 조정하는 것으로 세일링 혹은 세일링 보드라고 합니다.
보드는 보통 성인이 3명 정도 탄 정도로서는 가라앉지 않을 정도의 부력을 가지고 있다. 그 구조는 크로스링 폴리에틸렌, ABS, 에폭시수지, 글라스 피버등의 재료로써 겉껍질을 만들고, 포말성 우레탄, 에더폼등을 주입한 것이 보통이다. 개중에는 속이 빈 보드도 있지만, 이 속이 빈 보드는 파손되기 쉽고, 위험성이 많다. 보드에는 앞 뒤의 구별이 있으며, 대체로 3등분하여 위 그림과 같이 앞 부를 바우, 중앙부를 미집, 뒷 부를 스턴이라고 부르고 있다. 또 바우에서 시작해서 스턴 쪽으로 보드중앙부에 선을 그어서 2등분하여 좌측을 포트사이드, 우측을 스턴보드 사이드라고 한다.

2. 보드의 종류
①롱 보드(long bord)
길이가 긴 보드를 총칭
- 레이싱 보드 : 중상급자, 코스 레이스 지향자 대상. 속도가 빠르다
- 올라운드 보드 : 입문자, 일반인용 보드 밑바닥이 평형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