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지난 88년 제록스 팔로알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하였으며 이 개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이것이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로서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서도 언제, 어디서나 도처에 존재하는 컴퓨터(작고, 대상에 맞는 특수한 기능을 보유)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데 있다. 즉 사람들이 생각하고 하고 싶은 일을 일정한 물리적 소프트 웨어의 시스템과 하드웨어의 시스템을 통하여 원하는 시간에 접속하여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도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체계(종류)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4가지로 분류된다.
1) 기초기술(인증과 보안)
어디서든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가장 필요한 기술이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컴퓨터를 통해 내가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인식을 시켜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서비스를 받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늘어나는 정보에 따라 이를 지키기 위한 보안 기술은 필수적이다.
2) 하드웨어 기술
누구라도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요하다. 이것은 사람에게 친근한 형태로 출력을 해주고(음성, 이미지, 데이터, 화면상으로, 종이상으로) 입력역시 손쉬운 방법으로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음성, 필기 등). 또한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기술과 모바일 기기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지 기술역시 여기에 해당한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개념, 특징)와 기술동향 및 활용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개념, 특징)와 기술동향 및 활용
목차
* 유비쿼터스 컴퓨팅
Ⅰ. 컴퓨팅의 역사
1. PHASE I - 메인프레임 시대
2. PHASE II - PC 시대, Internet
3. PHASE III -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
센서 네트워크 - 유비쿼터스와 미래에 대해서 목차
Ⅰ. 유비쿼터스에 대한 고찰
1. 유비쿼터스 혁명
2. 유비쿼터스의 세가지 특징 특징 (마크와이져)
3. 유비쿼터스의 실현을 위한 기술
Ⅱ. 각 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1. 미국의 컴퓨팅 전략
2. 유..
유비쿼터스 컴퓨팅과산업에의 응용분야,유비쿼터스컴퓨팅,유비쿼터스컴퓨팅미래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산업에의 응용분야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유비쿼터스란
어디서든 컴퓨터를 할 수 있는 환경.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 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집어 넣어 모든 사..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관련기술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관련기술
목차
*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관련 기술
Ⅰ. 유비쿼터스의 개념
1. 개요
2. 유비쿼터스 세상
3. 유비쿼터스 사회조직
Ⅱ. 유비커터스 관련 기술
1. 유비쿼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