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사운드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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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사운드의 개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사운드의 개념

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

컴퓨터 애니메이션/X-38 실험 항공기가 궤도이탈 등 오락용의 동화나 이야기 외에도 과학기술분야에서 많이 이용된다.

예를 들면 수학적 도형, 흐름의 가시화, 화학반응의 시각화, 비행기의 모의비행 등을 들 수 있다. 모의비행장치는 화면에서 비행항로 위의 구름·안개·야간신호 등과 다른 비행기의 화상이 나타난다. 이밖에도 텔레비전의 광고나 자막화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깨끗한 화상을 만들고 빨리 만들어야 한다는 2가지 상반되는 요구가 있다. 그래서 첫번째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것이 최근 텔레비전에서 사용되고 있는 광선추적법(ray tracing method)을 이용한 방법이다.

이것은 광원에서 나온 빛이 어떤 경로를 통해 물체에 반사·투과·흡수되어 최종적으로 눈(또는 화소)에 도달하는가를 정확히 추적하여 이 정보를 바탕으로 화상을 구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필름 상에 기록된 것을 다시 연속적으로 재생한다. 2번째의 요구를 중요시하면 애니메이션을 보는 속도와 만드는 속도를 일치시키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것은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이라고 하며, 회화형 입력장치를 조합하면 이런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 예컨대 입력장치를 항공기의 조종기기로 하고 애니메이션의 화상을 조종석으로부터 보이는 경관으로 한 시스템이 모의비행장치이다.

2. 사운드의 개념

• 사운드는 음원에서 물체가 진동하여 공기라는 매체의 압력을 변화시킴으로써 생성되고 , 이 변화는 파형(waveform)의 형태로 우리 귀에 전달
• 사운드를 처리하는 것은 이러한 파형을 가공, 편집하는 것을 의미
소리가 전달되는 과정

• 사이클(cycle) :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반복되는 동일한 모양
• 주기(period) : 한 사이클이 걸리는 시간
• 어느 정도의 주기를 갖고 있는 사운드가 그렇지 않은 사운드보다 음악적으로 들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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