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2. 과학교과와 세계의 e-Learning
2.1 이가 빠졌어요 프로젝트
2.2 단풍이 드는 이유가 뭐예요’ 프로젝트
2.3‘태양 에너지 실험’ 프로젝트
2.4 캐나다 Eastview 중학교 프로젝트
2.5 핀란드 에노 초등학교의 GLOBE 프로그램
2.6 일본의 정오의 태양연구
3. 우리나라의 과학 교과와 e-Learning
3.1 웹사이트
3.1.1 웹기반 과학수업 필요성
3.1.2 웹기반 e-Learning의 유형
3.2 원격교육
3.2.1 원격교육을 통한 과학 수업의 필요성
3.2.2 원격교육을 통한 e-Learning의 유형
4.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4.1 별자리 찾기
4.2 자석놀이
4.3 초파리의 한 살이
4.4 어항 꾸미기
5. 과학교육 우수사례
6. 앞으로의 방향
1. 들어가며
과학교과의 내용은 다른 교과에 비하여 자연현상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 탐구방법에 근거하며, 반증 가능성을 지니고 있고, 그 내용체계의 짜임새가 뛰어나다. 이러한 네 가지 특징은 모두 e-Learning을 이용하는 데 적합한 요인이 된다.
①과학 교과에서 다양한 자연현상을 다룰 때, 과학교사는 e-Learning을 이용하여 다양한 원천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②또한 학생들이 탐구과정을 수행할 때, 그 탐구 요소에 알맞은 도구를 사용함으로서 보다 고차원적 탐구요소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다.
③과학적 이론이 반증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특성은 e-Learning을 과학적 탐구방법에 이용할 때, 좀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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