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독후감] 에밀 을 읽고

1. [교육학 독후감] 에밀 을 읽고.hwp
2. [교육학 독후감] 에밀 을 읽고.pdf
[교육학 독후감] 에밀 을 읽고
-교육에 대해서-
에밀을 읽고

1. 루소(J.J. Rousseau, 1712-1778)

에밀을 논하기에 앞서 저자인 루소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루소는 자식이 없었다. 아니 없었던 것이 아니라, 부인 테레즈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다섯 아이 모두를 고아원에 보냈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아동교육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도 있지만, 자기 자녀를 직접 양육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의 자녀 교육을 보다 훌륭하게 역설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루소라는 사람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시대의 선각자로 추앙 받기도 하지만, 도덕의 파괴자로 비난을 받기도 한다. 그의 「참회록」에 나타난 그의 생애를 보면, 그는 철저히 자기중심적이면서도 자기 창조에 일생을 보낸 사람이다. 루소는 현실적 제약을 무시하고 자기가 참으로 하고 싶은 생활을 즐기려고 했다.
그는 지배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 아무 것에도 구애받지 아니하는 개성과 자유와 고독을 추구하였다.

* 루소의 삶과 교육관 - 루소는 1712년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지 일주일 만에 그의 어머니는 돌아가시고 아버지 밑에서 자라게 되었다. 18세기에 현대 세계로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다면 다소 양면적인 인물이기는 하지만 장 자크 루소는 이처럼 모순된 시대가 요구하는 선지자와 같은 사도로 간주 될 수 있다.
한 개인의 성장을 유아기, 유년기, 청년기, 성년기로 구분하였는데 12세 이전의 어린이의 발달은 감각 교육에만 적합하고 언어와 추론 능력은 처음 12년 동안 잠재해 있기 때문에 12세가 지나서야 읽고 쓰는 능력을 위한 교육을 하게 된다. 루소의 교육적인 의의를 살펴보면 루소 자신은 [에밀]의 서문에서 “때때로 내가 독단적인 어조로 말한 다면 그것은 내 생각을 독자에게 강요하려는 것이 아니라 내게 떠오른 생각을 독자에게 전하려 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루소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한 것은 바로 자연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