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공예 진흥사업사업계획서 - 시각디자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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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보공예 진흥사업사업계획서 - 시각디자인학
칠보공예 진흥사업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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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칠보 (七寶)에 대한 고찰

1. 칠보의 정의

2. 기원과 발달사

3. 칠보의 특징

4. 한국의 칠보

II. 칠보사업 추진계획
1. 사업추진계획
1) 사업 취지
2) 사업 목적
2. 추진 방향
3. 세부 사업 계획
1) 고부가가치 상품화
2) 국내 기반 강화
3) 해외 진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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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보의 어원에 대한 정확히 기록된 문헌은 없으나 불교 경전- ‘아미타경’에 일곱 개의 보석
즉, 「금·은·유리·파리·산호·마노·진주」의 아름다운 빛과 광택을 지니고 있어 칠보장업하다 하여 이것의 통칭이 곧 ‘칠보’라 이름 지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일상적으로 불리우는 七寶는 일본식 이름이며 칠보작품이 많이 남아 있는 조선조에는 '파란공예'라 불렀고, 일본에서는 「七寶」, 중국에서는 「大食窯」또는 「佛浪嵌」이나 「琺瑯」이라 불리고 그 일부는 思國窯,琺瑯嵌등으로 관계하는 수입지명에서 이름
지어지든지, 시대의 연호를 따서 景泰覽 이라고도 전한다.
또 영어로는 Enamelling이라 불리우며, 이것은 영어의 어원이 불어나 라틴어로 되어 있어
불어의 Emaillure가 영어로 Enamel이 된 것이다. 비잔틴을 희랍인은 Polin이라 부르는데,
이 이름이 중국인에게는범랑(佛郞)이나 發監으로 들렸던 것 같고, 구슬같은 형성효과로琺瑯이라는 조어가 생겼다. 우리나라의 '파란'이란 이름도 대략 Polin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측된다.
현대의 의미로서는 투명도가 있는 것이 칠보이고, 투명도가 전혀 없는 불투명유약으로 되는
것이 법랑이라 한다.
1. 칠보(七寶)의 정의
I. 칠보 (七寶)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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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원과 발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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